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교표

교표의 전체적 이미지인 배꽃은 학교 이름인 동시에 지덕(知德)을 연마하는 품위있는 학생들을 상징한다.

대학예과교표

대학예과교표

가장 오래된 교표로서 1914년 중등과(대학예과) 졸업생인 최매지씨가 소장하고 있는 교표이다. 흰 바탕인 배꽃 다섯 잎새 사이에 녹색으로 선이 그어지고 꽃잎 사이사이에 꽃잎 하나의 1/6 정도 되는 작은 녹색 잎새가 다섯 개 달려있다. 큰 배꽃 잎새 다섯 개에는 '이화중학부'라는 글씨가 각각 쓰여져 있고 꽃잎새가 모아지는 중앙의 조그만 원에는 졸업연도인 1914년이 새겨져 있다.

이화보육학교 교표/이화전문교표

이화보육학교 교표

이화전문교표

1930년에 새로이 제정된 이화여전, 이화보육의 교표는 현재 사용되는 교표의 기본형태를 거의 갖추고 있는 것으로 당시 교장대행이었던 밴플리트 선생이 디자인한 것이다. 당시의 교표는 현 교표와 비교할 때, 태극의 위치에 배꽃이, 십자가 위치에 태극이 있었으며 그 좌우편에 대학과 창설연도인 1910년과 전문학교 창설연도인 1925가 새겨져 있었다.

이화보육학교 교표/이화전문교표

이화보육학교 교표

이화전문교표

1939년경 일제는 교표에서 남대문과 태극을 없애 십자가만 남게 하고, 소재도 순은에서 납으로 바꾸게 하였다. 그래서 남대문이 있던 자리에 梨專, 梨保만 써넣고, (위), (아래), (좌)만을 새긴 단순한 것이 되었다. 1943년이 되면서부터는 일제의 탄압정책이 더욱 심해져 십자가마저 없애게 하였다.

종합대학교 교표

종합대학교 교표

해방이 되자 교표 역시 본래의 제모양을 찾았으며, 소재 역시 순은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화전문 자리에 이화여대를, College 1925 자리에 1945 W.U.를 바꿔 넣어 종합대학임을 밝혔다. 또한 1964년 1월에는 교표에 새겨져 있던 대학과 창설연대인 1910을 학당창설 연도인 1886으로 변경했다.

현재의 교표

현재의 교표

브랜드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UI 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8년 교표 정비 및 이화여자대학교 로고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현재의 교표는 기존 교표의 모양을 전산화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비한 것으로, 2011년 창립 125주년을 맞아 진행된 ‘이화 UI 구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로고, 시그니처, 이화체 및 슬로건과 함께 선포되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