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호크마교양대학

소개

호크마교양대학은 미래지향적 교양교육을 위해 2015년 설립된 교양교육 전담 교육기관으로, 학생 각자가 융복합 능력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실용인재, 공동체의 화합을 주도하는 공감인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과 방식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호크마’라는 이름은 ‘지혜’, ‘명철’, ‘현명함’, ‘다양한 학식’을 의미하는 히브리어로 단순한 이론적 지식에 국한되지 않고 이화의 교양교육이 지향하는 실천적 지혜와 지향점을 담고 있는 개념이다.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들은 재학기간 동안 호크마교양대학에서 제공하는 5개 영역의 교양과목을 필수 또는 선택 이수하면서 동시에 5개 핵심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2018학년도부터 정시모집 통합선발로 입학한 학생들은 7개 단과대학(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엘텍공과대학, 경영대학, 신산업융합대학, 스크랜튼대학) 소속의 전공을 결정하기 전까지 호크마교양대학의 지도를 받는다. 교양대학이 중심이 된 교육체계 안에서 다채로운 교과목과 프로그램을 통해 각자의 전공과 연계할 수 있는 통합적·유기적 지식과 역량을 탐색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학장
백지연(국제사무학과)
위치
이화캠퍼스복합단지 B323-2호, B115호
팩스
02-3277-6978, 2066

연혁

연혁
1970 '실험대학' 선도적 운영
1980 '선도교양학과목' 개발
1990 학습자 중심의 교양교육체제 구축 '통합 교육과목' 개발
2001 '주제통합모형' 교양교과목 도입 대학교육협의회 교양교육분야 최우수 대학선정
2008 글로벌 문화 환경을 선도하는 신교양교육과정 제시
2009 '교양교육원' 설립 '핵심 교양과목 모형' 도입 및 교양과정 개편
2013 교양교육과정 전면개편, 기초교양 : 인성과 의사소통 교육 강화, 핵심교양 : 핵심역량 중심의 융복합교육 강화
2015 호크마교양대학 설립 수요자 맞춤형 교양강화 확대 융복합 교육 및 자기주도형 교양교육 강화 단과대학별 특성화된 교양교육 시행
2016 교양교육과정 전면 개편
2018 정시모집 계열별 통합선발 입학생이 호크마교양대학에 소속되어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 후 7개 단과대학 소속 전공을 결정하게 됨
2018 호크마라운지 조성(동창회관)
2018 호크마포럼, 호크마데이, 전공설명회, 전공박람회 운영
2018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실시
2018 호크마인증제 및 호크마역량강화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및 체계화
2018 교양교육평가시스템 기반 구축 및 모니터링 실시
2018 정책과제(학사구조 개편 사례연구: 정시통합선발전형 중심으로) 수행
2018 호크마멘토프로그램 실시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실시
2019 호크마인증제 및 호크마역량강화프로그램 운영
2019 정책과제(교양교육평가시스템 운영 및 모니터링 연구)수행
2019 컴퓨팅과수리적사고영역 교양교과목 개발
2019 생명치유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2019 새로운 인성교육 모델 ‘나눔커뮤니티가드닝’ 교과목 개발
2019 나눔커뮤니티가드닝 실습장소 ‘이화커뮤니티가든’조성 및 오픈식 개최
2019 <글로벌도시생명> 여름계절학기 운영(해외 생태도시 탐방 교수인솔프로그램)
2019 <나눔평화여성리더십 국제학생워크숍> 운영
2020 교양교육과정의 기본 편제를 단순화하되, 대학 교육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체제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교양 교육을 전면 개편

교육과정 : 5대 영역

  • Humanize yourself(이화진선미(인성)):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기초인성 교과목
  • Open your future(미래설계): 경력과 리더십개발을 위한 자기설계관련 교과목
  • Know the world(글로벌의사소통): 글로벌소통능력을 위한 영어 및 제2외국어 교과목
  • Multiply your competence(창의융복합):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융복합 사고 증진 교과목
  • Analyze your thinking(사고와표현): 기초소양 배양 및 전문지식탐구를 위한 의사소통교과목

교육목표 : 5대 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 : 인간, 사회, 자연을 이해하고 지식탐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통찰하는 역량
  • 창의융합역량 :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현실에 적용하고,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발상을 하는 역량
  • 문화예술역량 : 문화와 예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향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 성취를 이루는 역량
  • 세계시민역량 : 국제사회에서 소통하는 시민의식과 언어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와 국제문제를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역량
  • 공존공감역량 : 공감하는 태도를 갖추고 집단 속에서 조화를 이루며 유연하게 적응하는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