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중앙환경동아리 이큐브, '탄소중립 실천 콘테스트 2기 캠퍼스 대전' 서울특별시장상 수상 (2024.01.11)

  • 등록일2024.03.08
  • 6956

본교 중앙환경동아리 E-cube(이하 이큐브, 지도교수 : 박찬혁)가 <탄소중립 실천 콘테스트 2기 캠퍼스 대전, 쇼미더캠퍼스>에서 우수상(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했다. 


지난 2023년, 환경부와 서울시는 서울 대학의 탄소중립을 위해 '탄소중립실천 콘테스트'를 주최하였고, 서울 시내 14개의 대학이 참여해 5개월 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실천했다. 


이큐브는 환경을 사랑하는 다양한 전공의 재학생들이 모여 교내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본교 중앙동아리 학술분과 소속으로, 학생문화관 지하 1층에 국내 대학 최초로 무인 리필스테이션, 제로웨이스트샵을 설치했으며, 이하우스와 한우리집 카페와의 협업을 통해 ‘텀블러 쿠폰 이벤트’를 진행했다. 더불어, 아산공학관 1층에 위치한 이화상점에 ‘밸런쓰레기통’을 설치해 재치 있는 질문으로 올바른 일회용 플라스틱 컵 분리 배출을 유도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큐브 공동대표 김민주, 정은주 씨를 비롯해 강현지, 김정현, 김진영, 안희성, 양지은, 오유나, 이재인, 이정은, 장서윤, 장지요, 차하영, 한혜원 씨는 본교가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 상위 5위라는 점에서 이화의 탄소중립 필요성을 체감하고, 교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첫걸음으로 본교에서 발생되는 ‘쓰레기 배출’ 문제에 주목했다. 


특히,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회사인 ‘사라나지구’와의 협업을 시도하였고, 본교 학생문화관에 필요한 만큼만 리필해 구매할 수 있는 ‘리필스테이션’을 설치하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용기를 가져와 세제만 구매할 수 있는 이 자판기는 친환경 세제임에도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와 같이 교내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학기 동안 힘쓴 결과, 이큐브는 최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상(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했다. 본 활동을 마무리하며 이큐브는 "이화 캠퍼스 내의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문화관에 설치된 제로웨이스트샵 | 학생문화관에 설치된 리필스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