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한국학과, 태국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원 양성 방한 연수 프로그램 개최

  • 등록일2023.07.13
  • 7205

태국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원 양성 방한 연수 프로그램 개회식이 7월 9일(일) 본교에서 성황리에 개죄됐다. 이날 개회식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Brendan Howe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주태국한국교육원의 최원석 원장과 세종학당재단의 이해영 이사장의 축사로 이어졌으며, 주태국한국교육원의 김광중 부원장, 쭐라롱껀대학교 수파펀 분룽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박선희 교수와 29인의 태국인 한국어 현직 및 예비 교원이 참석했다.

태국은 세계 여러 국가 가운데 한국어교육 수요가 가장 많은 국가로, 2022년 기준으로 181개교, 45,000여 명의 학생이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 대입 시험인 PAT(Professional and Aptitude Test)에 한국어를 대입 시험 과목 중 하나로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교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함양이 요구되는 상황이며,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태국한국교육원이 주최, 이화여자대학교와 태국 쭐라롱껀대학교 주관으로 태국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이 작년에 이어 2회째 진행되고 있다. 해당 과정은 태국 현지 대학 내 비학위 한국어교원 양성 과정과 우수 참여자의 방한 연수를 포함하고 있다.


올해는 2022년과 2023년 쭐라롱껀대학교에서 양성 과정을 마친 참여자들 중 우수 참여자로 선발된 총 29명의 현직 및 예비 한국어 교사들이 7월 9일(일)부터 16일(일)까지 8일간 방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한국어 교수법 및 한국 문화 특강, 교육 실습, 문화 체험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예정이다.


본 사업의 책임자인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박선희 교수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방한 연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매우 기쁘며, 본 프로그램이 태국인 한국어 현직 및 예비 교원들에게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쌓고 한국 문화를 온몸으로 느끼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며 "나아가 태국에 돌아가서도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더욱 정진하여 모두 태국에서의 한국어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