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본교 음악치료학과-GS 칼텍스, 전남동부지역 위기청소년을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 개강

  • 등록일2023.04.20
  • 5228

본교 음악치료학과(학과장 정현주 교수)는 지난 4월 12일, GS칼텍스 예울마루(여수)에서 2023년도 위기청소년 예술치유사업 ‘마음톡톡’ 프로그램의 개강식을 개최하였다. 마음톡톡 위기청소년 예술치유사업은 기소유예, 보호관찰 등과 같이 범죄에 연루된 위기청소년들의 선도교육 및 범죄예방을 위해 음악심리치료를 제공하며 시작된 사업이다. 본교 음악치료학과는 2013년 서울서부지방검찰청과의 교육협력을 통해 위기청소년 음악치료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16년 GS칼텍스와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이 합류하면서 관-산-학 협력모델을 구축하여 전국 7개 도시의 검찰청과 협력하여 전국단위의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이 프로그램이 대면 방식으로 재개되면서 더 많은 지역과 청소년들에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기청소년 예술치유사업 ‘마음톡톡’에서는 본교 음악치료학과 출신의 음악중재전문가 및 박사과정생, 연구원들을 주축으로 전남동부지역의 보호관찰 및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처분된 청소년에게 기타, 드럼 등 악기연주 및 작사, 작곡 등 음악창작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연말에는 청소년들이 프로그램 과정 중에 창작한 음악결과물을 무대에서 나누며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억압되고 공격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며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 및 건강한 정서 조율 전략을 계발하는 데 효과적인 음악을 주요한 치료 매체로 활용하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전남동부지역 위기청소년들이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심리적 역량을 강화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3년부터 서울서부지검과 수행해온 사업 평가에서는 음악프로그램에 참여한 소년범 재범률이 약 55%에서 15.4%로 소년범 재범률 감소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분석하였다. 이에 본교 음악치료학과는 프로그램을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 등 다양한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확대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