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한국문화연구원, 모스크바국립외국어대학교와 협약 체결

  • 등록일2021.01.29
  • 4190

한국문화연구원(원장 이해영)과 러시아 모스크바국립외국어대학교(Moscow State Language University)는 2020년 12월 25일(금) 「한국어 중등교사 양성을 위한 공동 강의 개설 및 교육 과정 개발 컨설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모스크바국립외국어대학교는 1930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부터 동양어학부에서 한국어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정규 중등교육 기관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작년 9월 한국어교육 전공 학위과정이 신설하였다. 본 업무협약에 따라 모스크바국립외국어대학교는 1년 간 한국문화연구원으로부터 한국어교육학 전공 학위 과정의 교육 과정 개발 컨설팅과 온라인 강의를 지원 받는다. 


모스크바국립외국어대학교(왼쪽)와 한국어 전공 과정 학생들(오른쪽)


한국문화연구원의 이해영 원장은 “한국어 교원 양성에 필요한 전문적 경험과 지식을 전달하고 온라인 강의를 지원함으로써 해외 중등 교육원 양성의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해외 대학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본교의 강점 분야인 한국학의 해외 진출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문화연구원은 1958년 최초의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직속 대학 부설 연구소로 설립된 이래 한국문화와 한국사회에 대한 다양한 연구 주제를 기획하고 관련 연구들을 지원하며 다양한 학술 행사들을 기획, 진행함으로써 한국학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여러 한국학 관련 연구 서적들을 출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청소년과 대학생, 해외의 한국학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그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