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컴퓨터공학과 박지연·심정민 씨, SW인재페스티벌 최우수상 수상

  • 등록일2020.12.11
  • 4775

박지연, 심정민 씨


엘텍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17학번 박지연, 심정민 씨가 12월 3일(목)~4일(금) 양일간 진행된 ‘SW 인재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SW중심대학협의회가 주관하고, 전국 40개 소프트웨어중심대학(이하, SW중심대학)이 참여한 ‘SW 인재 페스티벌’에는 SW중심대학의 주요 성과 및 산학협력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등)를 통해 도출된 우수성과물을 소개함으로써 SW중심대학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및 확산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SW중심대학은 대학교육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혁신해 학생·기업·사회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본교는 '2019년도 소프트웨어중심대학'에 선정, 4년간 70억의 지원을 받아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융합SW 여성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소프트웨어 전문교육을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SW 인재 페스티벌’ 행사에서는 전 국민의 SW 산업과 SW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SW 인재 양성의 우수성과 전시 및 사례 홍보가 진행됐다. 이중 본교 박지연, 심정민 씨는 2020년 SW 주요 성과 및 산학 협력프로젝트를 통해 도출된 성과물 ‘임베디드 기반 양식어 생체 정보 수집 시스템’을 출품하여 최우수상(정보통신 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시스템 소개 화면 | 온라인으로 진행된 시상식


최우수상을 수상한 ‘임베디드 기반 양식어 생체 정보 수집 시스템’은 양식업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다. 지난 40년간 양식업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인류가 소비하는 수산물의 상당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수산물 섭취량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고 그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양식업은 자동화되지 않아 고비용·저효율의 한계에 봉착해있다. 본교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AI를 이용한 물고기 크기 측정 서비스 및 실시간 양식장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베디드 기반 양식어 생체 정보 수집 시스템’ 개발을 진행했다. 


심정민 씨는 "학생 신분으로 양식업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었는데, 팀을 지도해주신 컴퓨터공학과 조동섭 지도교수님과 학과 교수님들, 그리고 저희의 프로젝트를 응원해주신 한국송어협회 임원분들 덕분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으며, 박지연 씨는 "본 서비스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양식장 자동화 및 생산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