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송 석박사통합과정생, 숭실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전임교원 임용 N
- 등록일2025.08.27
- 1792
일반대학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부 석박사통합과정생 최혜송 씨가 오는 2025학년도 2학기부터 숭실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전임교원으로 임용된다.
최혜송 씨는 본교 융합콘텐츠학과(주전공) 및 컴퓨터공학전공(부전공)에서 학사과정을 마치고, 2020년 일반대학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부에 진학하여 민동보 교수(컴퓨터공학과)의 지도 아래 석·박사통합과정을 5년 6개월 만에 학위를 마무리하고 오는 2025년 8월 박사학위를 취득할 예정이다. 특히 박사학위 취득 직후 타 기관 경력 없이 만 27세의 나이에 곧바로 전임교원으로 임용된 사례는, 본교 학위과정의 탁월한 경쟁력과 연구 우수성을 보여주는 성과라 할 수 있다.
최 씨는 머신러닝 학습 효율성(Training Efficiency) 제고에 중점을 두고 △로보틱스 제어를 위한 샘플 효율적 강화학습, △거대 AI 모델의 효율적 학습 방법론, △생성형 AI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 학습 전략 등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 같은 연구 성과는 CVPR, NeurIPS, ICCV 등 세계 최고 수준의 AI 학술대회에서 총 9편(주저자 5편)의 논문 발표로 이어졌다. 또한 2024년에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BC)에서 방문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생성 모델 기반 대규모 AI 학습 연구를 수행하였고, 2025년 3월부터 8월까지는 네이버 AI 랩 연구 인턴으로서 영상·텍스트 기반 대규모 모델 효율화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우수한 연구력을 인정받아 솔베이 장학재단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장학금(총 5천만 원)을 수혜받은 바 있으며, IPIU·KCCV 학술대회 논문상 수상을 비롯해 8월 29일(금) 개최되는 ‘2024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