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재학생팀, '2024 청년키움식당 우수사례 경진대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대상) 수상 N
- 등록일2024.12.18
- 3576
‘소담한 열무네’팀 ‘2024 청년키움식당 우수사례경진대회’ 대상 수상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2024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육성) 사업 운영성과 평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최우수기관상) 수상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12월 11일(수) 개최한 ‘2024 청년키움식당 운영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본교 재학생들로 이루어진 ‘소담한 열무네’팀이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4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육성) 사업 운영성과 평가’에서 청년키움식당 신촌점(운영 책임: 신산업융합대학 오지은 교수)이 우수 사업시행기관으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을 위한 ‘청년키움식당’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국내 대표적 외식·식품 창업 지원 사업으로, 전국 총 4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교는 서대문구청, ㈜이푸드랩과 컨소시움을 이루어 2019년부터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본교는 서울시가 대학 및 자치구와 함께 협력하여 청년 창업가의 꿈을 응원하고 지역 상생을 추구하는 ‘서울캠퍼스타운사업’과 본교 최정아 교수(디자인학부)와 유승철 교수(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로 구성된 자문단 컨설팅 등 교육 협업을 함께 추진하며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본교 식품영양학과 23학번 최서영 씨를 중심으로 김민경, 김효원, 신주영, 윤주현, 이지현, 한서윤, 형예지 씨로 구성된 ‘소담한 열무네’팀은 8월 신촌 청년푸드스토어에 입점해 식당을 운영했다. 직접 담은 열무김치로 만든 열무초계국수, 열무초계비빔국수와 그 밖에 강된장비빔밥 등 건강한 한식으로 메뉴를 구성하고, 이벤트 할인 등 자체 SNS 활동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소담한 열무네’팀은 한식을 성공적으로 상품화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발표하는 ‘소담한 열무네’팀과 매장
2019년 사업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60개 팀이 창업 인큐베이팅에 참여했으며, 본교 학생팀인 ‘베지베어’, ‘피스오브 파이’를 비롯해 12개 팀은 실제 창업에 성공했고, 그밖에 다수의 팀이 창업을 준비중에 있다.
한편 오지은 교수가 운영 책임을 맡고 있는 청년키움 신촌점은 2년 연속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서울두더지)과 대상(소담한 열무네)을 배출하며 사업 운영성과 평가에서 우수 사업시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오지은 교수는 “본 사업을 통하여 청년들이 다양한 창업 교육과 실제 운영이라는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외식 상품개발 및 향후 실질적인 창업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