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사박물관, '2024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우수관 선정 N
- 등록일2024.12.12
- 2459
자연사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4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에서 우수관으로 선정되었다.
자연사박물관 기획전 <해양생물다양성>과 연계하여, 초등 및 실버 대상의 '바다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중고등 대상의 '디스커버리 해양생물다양성' 교육을 개발 및 수행했다. 또한 초등과학기초이론을 수강하는 본교 사범대 학생들과 함께 '상설전시 연계 교육'을 개발해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서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지역 내 문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민관학 함께 하는 해양 생태교실'로 운영하여 성인 문해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융합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교육의 다양화 및 활성화에 기여한 점, 참여자들이 실제로 해양생물 표본을 만져보고 탐구해 보는 체험교육으로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 보전에 관한 관심을 고취한 점,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기관 및 문화기반시설로서의 대학박물관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학교 밖 과학교육 기관으로서 자연사박물관의 역할을 제고한 점, 초등학교 연계 단체교육 형태로 방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해양생물다양성에 관한 생명 존중 및 생태․환경 감수성을 증진하고,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한 창의적 표현 활동으로 참여자들의 상상력과 창의성 증진에 기여한 점 등이 돋보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았다.
향후 자연사박물관은 지역민뿐만 이나리 대학 내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지역 문화자원의 가치를 인식하고 대학박물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연사박물관의 기본 기능인 수집, 보존, 연구 기능과 더불어 교육, 전시를 다각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