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본교 음악치료학과, LG유플러스와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Music & You Plus 힐링콘서트” 개최 N

  • 등록일2024.10.17
  • 2494

본교 일반대학원 음악치료학과는 지난 9월 30일(월), <Music & You Plu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 시설거주 아동들을 초청하여 힐링콘서트를 개최하였다.  <Music & You Plus> 프로젝트는 2023년 11월, LG유플러스와 음악치료학과 간의 교육협약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내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및 용산구 아동복지시설인 영락보린원 거주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약 11개월간 진행된 이 프로젝트에는 100여 명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 시설거주 아동이 참여하였다. 본교 음악치료학과 교수진과 석·박사과정 재학생, 졸업생들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뮤지컬, 음악극, 악기 연주, 창작 등 다양한 장르와 음악적 형태를 통해 아동·청소년과 양육자를 위한 음악심리치유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본교 중강당에서 열린 이번 힐링콘서트는 프로그램을 통해 발견된 심리적 자원 및 음악적 성과를 지역사회와 나누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참여자 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치료사, 음악치료학과 재학생들이 함께 무대를 꾸미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콘서트에서는 발달장애인의 부모들이 직접 프로그램에 참여해 악기 연주에 도전하고 준비한 연주와 노래를 무대에서 선보임으로써, 음악을 통해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교감을 나누었던 특별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무대에서 음악적 성과를 나누고 영상과 노래 가사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감동적인 순간을 콘서트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선사하며 따뜻한 울림을 전했다. 이를 통해 무대에 선 장애아동과 가족들의 내적 자원이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장애 인식 개선에도 의미 있는 기여를 하였다. 콘서트는 이윤실 대학원장의 환영사와 정정애 서울장애인부모연대 용산지회장의 축하사로 시작해, 박경중 LG유플러스 상무의 소감으로 마쳤는데,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만들어낸 이 자리는 그 자체로 모두에게 깊은 여운을 남겼다. 


앞으로 음악치료학과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음악이라는 보편적이고 친근한 예술 매체가 지닌 치료적 고유성을 활용하여, 더 많은 취약계층 대상자의 심리적 스트레스 관리를 돕고 정서기능을 강화하여 사회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