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4학년도 K-MOOC 신규 강좌 신설

  • 작성처
  • 등록일2024.02.22
  • 9827

사회과학, 약학, 법률 분야 강좌 신설하며 콘텐츠 개발에 박차 

남종국·문혜진·신경식·정제영 교수 ‘2023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유공자’ 표창 수훈


본교는 새 학기를 맞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에 4개 강좌를 신설했다.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현주)는 ‘3단계 무크 선도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사회과학, 교육, 법률 등 전통적 특화 분야 강좌뿐만 아니라 약학, 전기·전자 등 신산업/신기술 융합 분야의 강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4학년도 1학기에 신규 개설되는 K-MOOC 강좌는 사회학과 최샛별 교수의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 법학과 박귀천 교수의 <직업세계와 법>, 약학과 이기현 교수의 <크리스퍼 유전자 조작이 바꿀 우리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유승철 교수의 <푸드테크 시대의 K-푸드 브랜드 스토리텔링> 총 네 과목이다. 


먼저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는 순수예술부터 대중예술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사회적 맥락 안에서의 예술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읽어내는 수업이다. <직업세계와 법>은 채용 단계부터 퇴직하는 시점까지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노동법 문제에 대해 알려준다. <크리스퍼 유전자 조작이 바꿀 우리의 미래>는 크리스퍼 유전자 기술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설명하고 해당 기술이 적용된 질병 치료제 및 산업계의 다양한 예들을 살펴본다. <푸드테크 시대의 K-푸드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글로벌 식품산업의 소비자 트렌드와 마케팅을 깊이 탐구한다. 국내외 식품 마케팅 전문가의 특별 강연을 통해 현장의 실무 경험과 통찰을 직접 배울 수 있다. 


교육혁신센터는 2024학년도 1학기, 신설 강좌를 포함해 총 31개의 강좌를 K-MOOC(https://www.kmooc.kr/view/course/institution/ewhak)에서 운영한다. 이중 본교 학점인정 과목은 25개 강좌로, 본교생은 한 학기당 9학점까지(최대 총 학점의 20% 이내) 수강 가능하다. 재학생 외에도 강좌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K-MOOC 회원가입 후 무료로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한편, 본교 사학과 남종국 교수, 호크마교양대학 문혜진 교수, 경영학과 신경식 교수,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가 ‘2023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유공자’로 선정되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훈했다. 본교는 ‘2022년 K-MOOC 연차평가’에서 국내 대학 최다의 최우수강좌와 블루리본 강좌 선정을 기록한 바 있으며, 이번 표창 수훈을 통해 본교 교수진의 우수한 교육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교육혁신센터는 ‘3단계 무크 선도대학’ 2차년도인 2024년과 3차년도인 2025년에는 신산업/신기술 분야를 포함해 사회학, 교육, 법학 등 분야의 강좌를 개발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이화 교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나아가 대학 교육의 혁신과 사회적 공유 가치의 확산을 실현하는데 앞장서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