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안전관리 우수 역량 확인, 2023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 작성처
  • 등록일2023.12.26
  • 17497

지표수관리연구실, 안전관리 최우수 연구실 표창

약학·화공신소재공학·휴먼기계바이오·화학나노 등 연구실 7곳 모두 인증 획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시행한 2023년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 참여한 본교 7개 연구실이 최우수 인증 연구실 선정을 비롯해 모두 우수 인증을 획득하며, 본교의 우수한 안전관리 역량을 입증했다.


(왼쪽부터) 왕혜정 관리처장, 서원효 교수, 최원재 교수 최정현 교수, 김은미 총장, 박재홍 교수, 김우재 교수 유진하 교수, 신경식 내외부총장

(왼쪽부터) 왕혜정 관리처장, 서원효 교수, 최원재 교수 최정현 교수, 김은미 총장, 박재홍 교수, 김우재 교수, 유진하 교수, 신경식 대외부총장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증제는 국내 8만 3천여 개 연구실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실 안전관리 수준과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중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받은 연구실을 ‘안전관리 최우수 인증 연구실’로 선정하고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분야별 전문가와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 직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 참여로 지난해 8월 현장 심사가 진행됐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받기 위해선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 분야, 안전활동 분야, 안전의식 분야 등 3개 분야의 총 29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거쳐 우수한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본교는 간독성연구실(서원효 교수), 의약품합성연구실(유진하 교수), 나노소재표면공학연구실(김우재 교수), 제로에미션에너지시스템연구실(최원재 교수), 지표수관리연구실(최정현 교수), 광물리화학연구실(박재홍 교수)의 총 7개 연구실이 인증제 심사에 참여해 참가 연구실 모두 우수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환경공학과 최정현 교수의 지표수관리연구실은 안전환경 시스템 구축과 안전환경 관리 노력, 투철한 안전의식이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안전관리 연구실로 선정되어 11월 6일(월) 개최된 ‘2023 연구실안전주간 개회식’에서 장관 표창을 수훈했다. 본교에서는 12월 20일(수) 인증서와 인증패 전달식을 진행했다. 

안전관리 우수 역량 확인, 2023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최정현 교수는 “학교의 선제적인 안전환경 시스템 구축,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관리, 대학원생들의 지속적인 안전 수칙 준수 노력이 삼위일체가 되어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쁘고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은미 총장은 “2023년 오랜만에 많은 연구실이 인증제에 참여하여 보다 의미가 깊고, 수업 및 연구활동으로 바쁜 가운데 인증에 참여하여 종은 성과를 내신 교수님과 연구자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2년 뒤 재인증에서도 좋은 성과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본교는 선진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교육, 정기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다. 2009년부터 매년 3개소의 연구실을 선정하는 ‘우수안전연구실’ 포상 제도를 통해 기관 내 안전의식을 확산해 왔으며, 2018년에는 안전관리 전담조직인 ‘안전팀’을 신설하고 연구실 안전 전담 인력을 충원하여 교내 총 730개소 연구실 현장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구성원 전체의 안전 의식 향상에 중점을 두고 연구실 책임자의 안전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