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이화인이 만드는 따뜻한 세상, ‘2023 여름 이화봉사단’ 및 ‘2기 배꽃나눔실천단’

  • 작성처
  • 등록일2023.08.31
  • 34739

'2023 여름 이화봉사단'과 ‘2기 배꽃나눔실천단’이 여름방학 동안 봉사활동을 통해 이화 가치를 나누며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돌아왔다. 총 185명의 이화인이 참여한 이번 이화봉사단과 배꽃나눔 실천단은 팀별로 다양한 분야의 봉사를 펼쳤다.


방학 시작과 함께 봉사활동을 떠난 해외 교육봉사 2개 팀 25명은 미국의 캠프 조선(인솔자: 정치외교학과 조무형 교수), 캄보디아의 이화사회복지센터와 왕립예술대학교(인솔자: 아동학과 이운경 교수)를 방문했다.

미국 교육봉사단

미국 교육봉사팀은 6월 30일(금)~7월 11일(화) 12일간 미네소타주에 위치한 캠프조선(Camp Choson)에서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봉사와 예체능 활동 지도, 멘토링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했다. 캠프조선은 한국인 입양아와 한국계 미국인 아동 및 가족들을 위한 한국문화 캠프로, 올해 설립 30주년을 맞았다. 미국 교육봉사팀은 2014년 첫 파견 이후 코로나 기간에도 온라인으로 꾸준히 봉사를 진행해왔으며, 올해 4년 만에 파견되어 캠프조선과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송현서 씨(경영학부·20학번)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레지던트캠프에서 한국의 대학생활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간식거리나 게임 등도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했는데, 한국에 대해 하나라도 더 알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 준비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겠지만, 봉사에 다녀와서는 힘들었던 기억이 하나도 나지 않을 만큼 값진 기억으로 남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캄보디아교육봉사단

캄보디아 교육봉사팀은 7월 8일(토)~16일(일) 프놈펜에 위치한 이화사회복지센터에서 도시 빈민 가정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SDGs(환경) 교육봉사 활동을 펼쳤으며, 인솔교수는 한국인-캄보디아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존중-자녀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봉사활동 외에도 학생들은 왕립예술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캠퍼스 및 학과를 탐방하고, 음악·식문화를 주제로 문화교류 활동을 진행했다. 강혜원 씨(화공신소재공학전공·21학번)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사물함 리폼 작업, 재활용품을 활용한 생장일지 만들기, 식물 키우기, 쓰레기 분리 수거 등 ‘환경’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교육봉사를 진행했다”고 활동을 소개하고 “이화해외봉사단은 ‘이화’라는 이름을 걸고 하는 활동이기에 마음의 준비를 더욱 단단히 하고 임했다”고 밝혔다.

국내교육봉사단

국내교육봉사 기획단을 포함한 21개 팀(재학생 113명)은 7월 24일(월)~8월 4일(금) 동안 강원, 경북, 전남, 충남, 충북, 부산 등 6개 지역 20개 기관에 파견됐다. 국내 교육봉사단은 ‘음악’을 주제로 팀별 프로그램을 기획해 지역아동센터 및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목 학습을 지도하고, 예체능 활동 및 진로 멘토링 등 활동을 수행했다. 김민서 씨(국어국문학과·22학번)는 “저희 팀은 보성지역 아동센터를 방문해 초등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창작 컵타 수업’, ‘라바 램프 만들기’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며 “어린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었지만, 무엇보다 함께 활동한 봉사단원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이화인들이 봉사단 활동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2기 배꽃나눔실천단’

지역 기반의 이화 가치 나눔 및 사회공헌을 실천하고자 2022년 신설된 배꽃나눔실천단은 7월 24일(월)부터 3박 4일 동안 충북 괴산군 본교 고사리수련관에서 머물며 지역 초·중등학생 대상 교육봉사와 함께 마을 로고 및 지역 슬로건 디자인 재능 나눔 활동을 펼쳤다. 11명의 교육팀은 괴산북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드론, 코딩, 독서토론, 미술 분야 등 관련 동아리 활동 연계하여 교육봉사를 진행하고, 진로 상담과 학습 지도 멘토링 활동도 펼쳤다. 디자인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팀은 괴산군 연풍면의 특산물인 사과 제품의 패키지 및 로고 디자인 작업을 통해 농가 활성화를 지원했다. 이외에도 벽화 및 음악 봉사팀은 오는 10월 벽화 그리기, 국악-양악 크로스오버 연주회를 통해 지역사회 대상 나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해단식

학생처(처장 백은미) 사회봉사팀은 8월 24일(목) ECC 이삼봉홀에서 '2023년 여름 이화봉사단 및 2기 배꽃나눔실천단 해단식'을 개최하고, 방학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눔을 실천한 학생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는 학생처장의 감사 인사, 감사패 및 상장 수여, 봉사단별 활동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