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연구진, 2023 개인기초연구 신규과제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3.03.10
  • 8839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자율과 창의 중심의 기초연구 지원 및 인재양성'이라는 국정과제에 따라 전략적 기초연구 투자를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3년도 개인기초연구 신규과제’에 다수의 본교 교수진이 선정됐다.


세계 수준 연구성과 창출의 밑거름,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연구자의 우수한 기초연구 능력을 배양하고 리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중견 연구자 지원사업’에는 본교 윤정호 교수(수학과), 오억수 교수(생명과학전공), 박진병 교수(식품생명공학전공), 민배현 교수(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가 선정됐다.

(왼쪽부터) 윤정호, 오억수, 박진병, 민배현 교수

(왼쪽부터) 윤정호, 오억수, 박진병, 민배현 교수


윤정호 교수는 ‘비 다항함수에 의한 대용량, 불연속 및 불규칙 데이터 근사 기법과 응용’로 자연과학 분야 후속 과제에 선정되어 향후 3년간 2억8천여만 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오억수 교수는 ‘위치 특이적 조절기전에 의한 염증성 대장 질환 제어기전 연구’로 생명과학단 후속 과제에 선정되어 향후 4년간 7억9천여만 원을 지원받으며, 박진병 교수도 ‘지방산과 지방산 감응 수용체 및 조절인자의 상호작용 규명을 통한 지방산 유래 고부가 식품/바이오신소재 개발’로 생명과학단 후속 과제에 선정되어 3년간 7억5천여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민배현 교수는 ‘고도화된 심층학습 기반의 의사결정지원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한 CO₂ 지중저장 시스템의 최적 설계’로 ICT·융합연구단 신진후속 과제에 선정되어 향후 4년간 7억9천여만 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본교 77명의 교수진이 이공분야 중견연구자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3년도 신규 과제에도 다수의 교수진이 선정되며 세계 수준의 성과 창출을 위한 창의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


미래 유망 기초연구 발굴, 우수신진연구·생애첫연구 지원사업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 수행을 지원하여 핵심 과학 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우수신진연구’에는 곽철광 교수(수학과), 오양균 교수(생명과학전공), 김선애 교수(식품생명공학전공), 황성주 교수(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조영성 교수(수학교육과), 김이준 교수(의학과)가 선정됐다.

(왼쪽부터) 곽철광, 오양균, 김선애, 황성주, 조영성, 김이준, 심재형 교수

(왼쪽부터) 곽철광, 오양균, 김선애, 황성주, 조영성, 김이준, 심재형 교수


곽철광 교수의 ‘내부파의 장기간 역학에 관한 연구’, 조영성 교수의 ‘국소 역 정리, 국소 엘과 감마 함수의 일치성, 그리고 그들의 응용’는 자연과학단 과제에 선정됐으며, 오양균 교수의 ‘공생세균 및 병원균을 감지하는 내부 센서의 행동조절 기능 연구’, 김선애 교수의 ‘식품 및 유관시료 내 진균·세균·바이러스 군유전체 빅데이터 도출 및 상호관계 규명을 통한 식품 안전 고도화 연구’는 생명과학단 과제에 선정됐다. 황성주 교수의 ‘컴퓨터 비전 기반 보행환경 만족도 정량 추정을 통한 환경개선안 자동 추천 및 이미지 생성 기술 개발’은 공학단 과제에, 김이준 교수의 ‘연골육종의 NAD 대사에 기반한 기계학습 예후 예측 모델링 및 대사 의존성을 표적하는 치료제 개발’은 의약학단 과제로 선정됐다. 


우수신진연구 지원사업은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연구를 집중 지원함으로써 기초연구의 질적 도약을 도모하여 세계 일류 수준의 과학기술을 실현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최장 5년간 최대 7억여 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신진연구자의 연구 기회 확대 및 조기 연구 정착 유도를 목적으로 하는 ‘생애첫연구’에는 컴퓨터공학전공 심재형 교수가 ‘FPGA 기반 인공지능 반도체를 위한 종단간 설계 자동화 프레임워크’ 과제로 선정됐다.


한편, 젊은 과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세종과학펠로우십에 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이수진 연구교수, 나노바이오·에너지소재센터 김정원 연구교수, 환경공학과 임현정 박사후연구원이 선정됐다. 이수진 연구교수는 ‘쾌적 업무환경 조성 및 에너지성능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윈도우 제어 전략 개발 및 검증’과제로, 김정원 연구교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빛-물질 상호작용 설계를 통한 플라즈모닉스 기반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전환 연구’ 과제로, 임현정 박사후연구원(환경공학과)은 ‘3차원 핵산나노구조체 개발 및 환경 수시료 범용 바이오센서 플랫폼 개발’ 과제로 선정되어 최장 5년간 최대 6억여 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