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생명과학전공 연구팀, ‘바이오 연구데이터 활용기반조성사업’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2.09.06
  • 3331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전공 형광코어이미징분석센터(센터장 강동민)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바이오 연구데이터 활용기반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국가생명연구자원을 선진화하기 위한 본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본교 연구팀은 2026년까지 5년간 55억 원(총 사업비 105억 원)을 지원받아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품질선도센터’를 구축한다.  생명과학전공 강동민 교수

생명과학전공 강동민 교수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품질선도센터’는 4개 기관의 영상팀(이화여자대학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인 뇌MR 영상 데이터센터, 한국과학기술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국가바이오데이터스테이션(K-BDS)에 등록되는 바이오이미징 데이터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및 큐레이션을 지원하게 된다. 본교팀은 바이오이미징 데이터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온라인 접근의 용이성에 기반한 K-BDS 플랫폼을 제안하고, 각 분석기법별 장비활용 분석 표준화를 통한 영상의 호환성을 증대시키며, 기초연구 영상과 임상영상의 연계성을 고려해 등록 영상의 품질을 향상하고 선진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사업단은 △영상데이터 생산·분석·해석을 위한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OP) 확립 △맞춤형 연구컨설팅 플랫폼 구축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큐레이션 △K-BDS upload 활성화를 통한 대규모 데이터 구축 △영상 품질 고급화를 위한 선도 플랫폼 고도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사업단은 다중형광 세포 및 조직 영상, 분자 및 세포의 초미세구조 영상, 인간 뇌-뇌혈관 생체영상은 물론 인간-소동물 하모니제이션이 가능한 MR 영상, 조직절편 영상 등 다양한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수집 및 품질선도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영상 데이터 생산·분석·해석을 위한 맞춤형 연구컨설팅 플랫폼을 구축해 고품질의 영상 정보를 축적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PBL(Problem/Project-based learning) 기반 수요자 맞춤 연구 지원을 통해 우수한 공동연구 및 큐레이터·품질관리자 양성 등에서 힘쓸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강동민 교수는 “고품질의 대규모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축적을 통해 국내 연구 자산을 보호하고, 정량적 영상데이터 활용을 위한 각 기법별 표준운영절차(SOP)를 확립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바이오이미징 데이터 공유를 통한 공동연구와 데이터 재사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형광코어이미징분석센터는 지난 2019년 기초과학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연구지원센터사업’에 선정되어, 광학 분자영상 기법을 활용한 전문연구를 중심으로 대학 내외부의 연구자들과 장비 공동활용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