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이화인 수상소식 잇달아

  • 작성처
  • 등록일2006.10.24
  • 19018
이화인 수상소식 잇달아

본교 의류직물학과 패션디자인 연구팀(이인성 교수(의류직물학),손이정 씨(의류직물학 석사과정))이 10월 14일 한국복식학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들의 논문 '온라인 게임 캐릭터 패션과 대중문화와의 연관성 및 디자인 개발'은 온라인 게임산업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착안해 게임 캐릭터 의상을 실제적으로 반영한 대중 가수들의 패션을 제시하는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 논문으로, 종합예술로서 게임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재조명하고, 게임 캐릭터 패션이 대중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점을 인정받았다.

한편 패션디자인 연구팀의 이미희 씨(의류직물학 석사과정)는 10월 20일 열린 제7회 한국의류학회 패션디자인 컨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이인성 교수, 
               손이정 씨

한국의류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HAN WAVE in FASHION (한류패션)'을 주제로 열린 이번 콘테스트에는 전국의 패션관련 전문가들이 지원, 1차 심사 시 80작품, 2차 심사 시 41작품을 선정하여 전시하였다. 이미희씨는 한류 현상이 아시아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세계인의 축제로 발전되기를 염원하는 작품 '축제'로 대상(산업자원부장관상)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패션디자인연구실의 김민경, 이지은, 이미희, 양은진, 이정하 씨와 전통복식연구실 이혜연 씨도 디자이너상과 입선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왼쪽부터) 김민경 씨, 이지은 씨, 이인성 교수, 이미희 씨, 양은진 씨, 이정하 씨

10월 27일에는 임현정(교육학과·06졸) 동문이 교육학 연구학술활동의 장려를 도모하고자 한국교육학회가 선정한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상'을 받았다.

임현정 동문은 논문 '2000~2005년 수리영역 성취도 변화와 학교효과의 종단석 분석'에서 지금까지 분석된 적 없었던 수리영역 성취도의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국가수준 교육의 현황 이해를 위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변화·성장을 고려한 학교효과 분석 평가를 시도함으로써 종단적 접근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제기했다.
논문 '2000~2005년 수리영역 성취도 변화와 학교효과의 종단석 분석'은 국가 수준에서 학업성취도의 연도별 추이를 측정학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의 검사자료를 다양한 영역에 응용해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절차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받아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