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글로벌 소재 전문기업 사이언스코와 MOU 협약 N

  • 작성처
  • 등록일2024.06.28
  • 1559

향후 10년간 연구비와 장학금으로 50억 원 이상 지원키로 협약

좌담회에서는 대학-산업 산학협력의 중요성 주제로 지속가능 발전방안 논의


본교는 6월 27일(수) 산학협력관 강당에서 사이언스코(Syensqo)와 양해각서(MOU) 협약식을 개최하고 양 기관의 지속적인 산학협력 의지를 다졌다. 

(왼쪽사진) 김은미 총장과 일함 카르디 회장


‘사이언스코(Syensqo)’는 벨기에 글로벌 소재 기업 ‘솔베이(Solvay)’에서 2023년 분사된 소재 전문 기업이다. 본교와는 2011년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인연을 맺었으며, 이후 2014년 산학협력관 내 ‘이화-사이언스코 연구소(구. 이화-솔베이연구혁신센터)가 설립됨에 따라 배터리 솔루션, 인공지능 등 13개 분야에서 산·학 협력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화-사이언스코 연구소가 현재까지 지원한 연구비는 41억 원이 넘으며 본교 화학나노, 화학공학, 건축공학, 환경공학, 경영 등 다양한 전공 교수 11명이 연구에 참여했다. 사이언스코는 과학기술 분야 여성리더 양성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현재까지 본교 재학생 63명에게 25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고, 2022년부터는 개발도상국 학생에게도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사이언스코는 지난 10년간의 산학협력 성과를 이어 나가며 앞으로도 10년에 걸쳐 연구비와 장학금으로 50억 원 이상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화-사이언스코 연구소 10주년 기념식’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본교 김은미 총장, 일함 카드리(Ilham Kadri) 사이언스코 회장, 프랑수아 봉땅(Francois Bontemps) 주한 벨기에 대사, 정인교 산업통산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을 비롯한 관계자 150여 명이 자리했다. 이화-사이언스코 연구소는 8천354㎡(약 2,528평) 규모로 설립 당시 아시아 최대 규모로 알려지면서 큰 화제를 모았으며, 글로벌 기업과 대학의 우수한 산학협력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양 기관은 사이언스코의 모 회사인 솔베이가 여성 노벨상 1호인 퀴리 부인이 참여한 ‘솔베이 회의’를 주최했던 것을 상기시키며 “여성 최초 한국인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겠다”는 꿈을 품고 산학협력의 길을 함께 걸어왔다. 

본교, 글로벌 소재 전문기업 사이언스코와 MOU 협약

한편 협약식 이후에는 김은미 총장과 일함 카드리 회장이 ‘대학-산업 산학협력의 중요성(Importance of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을 주제로 좌담회를 펼쳤다. 이번 좌담회는 본교와 사이언스코가 10년간 함께 진행해 온 산학협력의 성과를 토대로 대학-기업의 지속가능한 산학협력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특히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분야의 여성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이화-사이언스코 간의 협력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질문에 일함 카드리 회장은 대학이야말로 게임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라며 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혁신을 잘하기 위해서는 인재 투자를 해야 하며, 사이언스코는 이화여대와 맺은 파트너십은 혁신을 더욱 견고화하고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미 총장은 “사이언스코의 후원은 단순히 장학금이나 연구비 지원 같은 수치적인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글로벌 기회를 제공하고 보장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며 “강력한 산·학 협력을 토대로 ‘STEM(과학·기술·엔지니어링·수학)’ 분야에서 차세대 여성 인재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STEM 분야 여성 인재 양성 인재 양성 방향, 사이언스코의 향후 비전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이 오갔다. 좌담회를 마무리하며 일함 카드리 회장은 “이화여대에서도 한국 최초의 여성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본교와 사이언스코는 앞으로도 산학협력 역량을 키우고 대학과 기업간 연계와 협력을 촉진해 튼튼하고 긴밀한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