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을 키우고, 시야를 넓히다 : 본교 2018 겨울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 성료
- 작성처
- 등록일2019.03.14
- 5621
방학기간 동안 전공교수와 함께 해외 유수의 대학 및 기관을 방문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더 넓은 세계를 체험하는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이 2018학년도 겨울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은 해외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으로 수업하고 세미나를 진행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본교의 대표적인 해외학습 프로그램이다. 2008년 시작된 본 프로그램은 계절학기 교과목 이수나 해외 학점이전 형식으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어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총 9개팀 90여명이 참여, 미국 각 지역 및 일본·홍콩·싱가폴·헝가리 등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먼저 법학전문대학원 두개 팀은 일본과 홍콩을 방문했다. 조균석 교수팀은 일본 도쿄에 위치한 게이오대학 일본법 연수프로그램에 참여, 일본의 형사사법제도 개혁 및 법문화 등의 강의를 듣고 도쿄지방 재판소 및 법무성 등 현장 체험학습에 참여했다.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은 세계 이슈를 현장에서 경험하고 향후 진로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었던 교수인솔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옥무석 교수팀은 2월 14일부터 열흘간 홍콩대학이 마련한 동계국제연수프로그램에 참가했다. 한국과 일본, 홍콩의 유수 대학 7개팀 40 여명이 참가한 연수프로그램에는 12개의 특강과 7개 대학별 발표 및 세계적인 글로벌 법률사무소인 영국법인 클리포드 챈스 방문 등 현장학습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본교 재학생팀은 '양심적 병역거부의 법적 시사점'을 주제로 한 대학별 발표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이필두 교수팀은 하와이주립대학(University of Hawaii at Manoa)에서 '포토그래피실습' 전공수업을 진행했다. 11명의 재학생팀은 하와이주립대학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사진이론 강의 및 촬영 실습을 진행하고, 마지막 날에는 학생들의 대표작 전시를 개최하기도 했다.
음악대학 배일환 교수팀은 세계적인 음악명문대학 헝가리 리스트 국립음악원(Franz Liszt Academy of Music)을 방문, 본교 음악대학 및 재학생들의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고 돌아왔다. 본교 재학생팀은 리스트 국립음악원의 전공실기수업과 악기별 마스터 클래스, 현악실내악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배일환·곽은아 교수와의 협연을 갖고 헝가리 현지 학생들과 소통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배일환 교수는 "리스트 아카데미와 MOU를 맺고 진행하는 첫 대규모 프로그램으로, 특히 한국과 헝가리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리스트 아카데미와 이화 오케스트라의 조인트 콘서트를 개최함으로써 그 의미가 더욱 큰 시간을 보냈다"고 의의를 밝혔다.
사범대학 김성원, 정종우, 최민식 교수팀은 미국 각 지역 특수교육, 초·중·고등학교에서 '해외교육현장의 이해 및 교육실습II' 전공수업을 진행했다. 과학교육과 김성원 교수팀 소속 12명의 재학생들은 텍사스 캐롤튼 파머스브랜치 교육구 소속 학교에 투입되어 2주간 학생들을 지도했다. 사범대생들은 현지 학교의 멘토교사와 협력해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미국의 교육 시스템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학교육과 정종우 교수팀은 본교 사범대학과 미네소타주 덜러스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Duluth)과의 학생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현지교수의 세미나와 미국 예비교사를 위한 워크숍에 참가했다. 또한 허맨타운에 있는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 수업을 참관하고,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수업을 실시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정인화씨는 “이곳에 와서 우리나라 교육시스템을 보다 객관화하여 볼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교육관련 공직자의 길을 걸을 때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사회과교육과 최민식 교수팀은 보스턴에 소재하는 조시아 퀸시 학교(Josiah Quincy School)에서 워크숍, 특강 및 수업 참관, 교육 실습 등의 예비 교사 교육을 수료했다. 또한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 한국의 전통문화와 한글 등에 대한 수업을 시연했다. 이외에도 MIT, 하버드 연구소를 방문해 교육적 관점에서 VR 및 AR 기술이 어떻게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체험했다.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김명준 교수팀은 'International Workshop on Visual Content Ⅱ' 수업의 일환으로 싱가포르 난양공대(Na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ADM(Art Design & Media)에서 Digital Photography 국제공동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10명의 재학생은 카메라와 촬영, 영상표현 및 편집, 디지털 프린팅 과정을 학습하고, 싱가포르 현지의 문화 및 장소성을 담아내는 촬영 실습을 진행했다.
의류산업학과 윤창상 교수팀은 미국 패션산업의 중심지인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FIDM(Fashion Institute of Design and Merchandising) 대학에서 미국 패션산업 교육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FIDM는 패션 및 그래픽 디자인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관으로, 패션산업현장과 밀접하게 연관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본교 의류학과 재학생팀은 패션 및 디자인 관련 강의를 수강하고, 패션 기업 및 패션 리테일러 등의 현장학습에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이밖에도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 7개팀과 이화봉사단 해외교육팀 등이 세계를 무대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나눔과 봉사의 이화정신을 실천하며 의미 있는 겨울방학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