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 소식 : 이향운, 함인희, 정명호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9.05.17
  • 14658

이향운 교수 연구팀, 한국연구재단 휴먼플러스 융합 R&D 챌린지 사업 선정

이향운교수의학과 이향운 교수가 이끄는 본교 의과대학·엘텍공과대학 공동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원천기술개발사업-STEAM 연구사업 분야) 휴먼플러스 융합 연구 개발 사업 본 과제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연구팀은 향후 총 5년에 걸쳐 약 34억8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인공지능기반 수면인지 강화 신경기능 조절 첨단 융합기술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수면상태를 실시간 분석하고, 수면 관련 뇌회로를 자극해 수면품질을 개선해 인지기능을 높이는 뇌신경조절기법 개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향운 교수가 연구 총괄 책임자를 맡아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본교 학제간 융복합 공동연구 활성화 사업의 일환인 '이화메디테크포럼'의 성과로, 본교 엘텍공과대학 지창현 교수(전기전자공학전공), 이정록 교수(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와 ㈜뉴로소나 서선일 대표가 세부 연구 책임자로, 전상범 교수(전자전기공학전공), 강제원 교수((전자전기공학전공), 이병훈 교수(화학신소재공학전공) 등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한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 뇌과학, 바이오기술과 컴퓨팅파워를 결합해 인간 생활과 사람의 지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융합R&D 프로젝트로, 수면이 정교한 뇌회로 조절을 통해 인지 신체 능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신경기능조절기법이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면 및 뇌전증 분야 대표 전문의로 손꼽히는 이향운 교수는 현재 이화메디테크 융합의료연구소 및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학술이사, 대한뇌전증학회 편집이사, 대한수면연구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며, 국제적으로도 세계뇌기능매핑학회(OHBM) 및 세계뇌전증연맹(ILAE)의 대책위원회 위원, 국제학술지 'Epilepsy Research'의 편집위원 등을 맡아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함인희 교수, 녹조근정훈장 수훈

함인희교수사회학전공 함인희 교수가 5월 10일(금) '2019년 가정의 달 기념식'에서 다양한 가족 정책 개발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녹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근정훈장은 공무원 및 사립학교의 교직원으로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청조(1등급)와 황조(2등급), 홍조(3등급), 녹조(4등급), 옥조근정훈장(5등급)으로 등급이 구분된다.

여성가족부는 가정의 달 5월과 올해 첫 법정기념일로 시행되는 '한부모가족의날'을 맞아 세종문화회관에서 '가정의 달 기념식'을 개최하고 86명의 관련 유공자에게 포상했다.

함인희 교수는 가족 사회학, 생애주기 및 세대 분야의 전문가로, 20대 생애주기의 특성, 가족의 초국성(transnationality), 초저출산과 유교 자본주의의 관계 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사회학회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한국사회학회 및 가족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국가후원 가족주의에 투영된 역설', '정년 60세 의무화법에 대한 근로자 인식과 정책 니즈', '가족사회학 연구의 동향과 전망' 등 논문을 발표했다.

정명호 교수, 한국인사조직학회 '중견연구자 학술상' 수상

정명호교수경영학전공 정명호 교수가 한국인사조직학회(KAM)가 선정하는 '중견연구자 학술상'을 수상했다. 1990년에 설립된 한국인사조직학회는 조직행동·인적자원관리·전략경영·노사관계 등 매니지먼트 전 분과를 포괄하는 국내 인사조직 분야 대표학회다. '중견연구자 학술상'은 기존의 국제학술상을 확대·개편해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상의 연구자 중 업적이 탁월한 연구자에게 수여하고 있으며, 2002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7회에 걸쳐 총 9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올해는 정명호 교수가 10회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시상식은 4월 27일(토) 동국대학교에서 개최된 2019년 한국인사조직학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됐다.

정 교수는 사회적 네트워크 이론, 인력다양성 관리, 조직내 권력관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인사조직학회 부회장 및 <인사조직연구> 편집위원장, <경영학연구> 부편집위원장, 인사관리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였다. 매니지먼트 분야 최우수 저널인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를 비롯하여 'Small Group Research',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인사조직연구', '경영학연구' 등 국내외 우수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