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이화에서 세계로, 2019 여름 글로벌 프로그램 Ⅰ

  • 작성처
  • 등록일2019.06.24
  • 5629

본교는 이화인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세계 85개국 1,000여개 기관과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이화인들이 세계 각지로 그 활동 무대를 넓혀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여름방학에도 많은 이화인들이 기관 및 대학 별로 진행하는 교과ㆍ비교과의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에 참여, 세계를 보는 시각을 넓히고 경험을 쌓아나갈 예정이다.

학생처(처장 백옥경)가 진행하는 '2019 하계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 7개팀은 세계 8개국을 넘나들며 다양한 주제의 탐사활동을 펼친다.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는 도전정신과 추진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글로벌 여성 리더 육성을 위한 해외탐사 프로그램으로, 2013년 시작해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대표적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 6.4: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8명의 ‘2019 하계 글로벌 프론티어’팀은 한학기 동안 여러 차례의 사전교육을 거쳤으며, 여름방학기간 중 2주간 해외 국제기구, 공공기관, 글로벌 기업, 대학교 등을 방문해 심층적 탐사를 진행한다.

글로벌

국제처(처장 김봉진)가 지원하는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2019 여름방학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에는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11개 팀 120여 명이 참여, 아시아·유럽·미국 등 세계 곳곳을 방문한다.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은 전공 교수가 방학기간 동안 재학생을 인솔해 해외 유수 대학 및 기관과 공동수업, 세미나를 진행하는 해외 학습 프로그램으로, 계절학기 교과목 개설이나 해외 학점이전 형식으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국제처는 본교생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위한 단기 특별교류 프로그램 Global Student Partnership(GSP)의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GSP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본교가 미국 하버드대와 공동 운영하고 있는 'Ewha-Harvard College in Asia Program(EWHA-HCAP)'이 있으며, 이번 여름방학에는 홍콩 중문대학교(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CUHK)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2019 Ewha-CUHK GSP'가 시작된다.

본교와 홍콩 중문대학교 학생 16명은 7월에는 서울 본교 캠퍼스에서, 8월에는 홍콩 중문대학에서 'Connecting Culture and Minds in Asia'를 주제로 학술 및 문화 컨퍼런스를 진행하게 된다. 국제처는 ‘Ewha-CUHK GSP’를 시작으로 그동안 미주 지역에 한정되어 있던 글로벌 학생교류를 주요 대륙으로 확대하고, 향후 신규 GSP도 기획해나갈 예정이다.

글로벌

이외 대학별 글로벌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경영대학(학장 김정권) 소속 학생 10명은 박정은 교수(경영학부)와 함께 7월 11일(목)에서 15일(월)까지 4박5일의 일정으로 ‘2019 큐슈산업대학 스터디 트립(ESB-KSU Academic & Cultural Exchange)'을 떠난다. 2015년 개설된 본 프로그램은 경영대학 재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겨울(11월)에는 큐슈산업대학 학생들이 본교를 방문하는 등 탄탄한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있다.

호크마교양대학(학장 최혜원)은 2019 여름 계절학기 해외연수 교과목으로 ‘글로벌 도시생명’을 개설했다. 올해 처음 시작되는 본 프로그램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항공료 및 숙박, 교육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선발된 10명의 참자가는 6월 30일(일)부터 7박 8일의 일정으로 일본 도쿄 게센여학원대학교에 방문, 생태실습 교육 및 동아시아 평화학 특강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돌아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