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융합SW인재 양성해나갈 소프트웨어교육총괄본부 출범

  • 작성처
  • 등록일2019.07.11
  • 4094

본교는 소프트웨어교육총괄본부(총괄책임자: 최대석 부총장)를 출범하고, 7월 5일(금) ‘소프트웨어중심대학’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은 대학교육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혁신해 학생·기업·사회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2015년 시작해 올해까지 5년간 총 35개 대학이 선정됐다.

본교는 지난 4월 '2019년도 소프트웨어중심대학'에 선정됐으며, 향후 4년간 70억의 지원을 받아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융합SW 여성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소프트웨어 전문교육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소중대

이를 위해 본교는 Hacker Space, 토론수업을 위한 ALC강의실(Active Learning Classroom), 임베디드실험용 무인녹화시스템, SW 팀프로젝트실 등 효율적 SW교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공특화 트랙(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스마트 인터렉션, 스마트 블록체인)을 구성하고, X+sw 융합 복수전공 제도를 통해 SW 융합복수전공을 다양화하는 등 혁신적 제도 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실전적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창업학기제와 같은 체험확대형 창업교육을 병행하고 창업 선순환 모델을 개발해 산학협력 및 창업 활성화를 선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로의 SW 가치 확산을 위해 온라인 SW교육, SW캠프, 경진대회 및 SW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이민수 소프트웨어교육총괄본부장은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SW교육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지원해나갈 SW교육총괄본부가 신설됨에 따라 SW중심대학사업을 좀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SW교육총괄본부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SW와의 융합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최고의 여성 SW융합인재를 키우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중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후 2시 ECC 이삼봉홀에서 ‘2019년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총장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김혜숙 총장, 유영민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석제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을 비롯해 2018년 하반기 및 2019년 신규 선정된 10개 대학 총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SW중심대학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대학 SW교육혁신 확산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 김혜숙 총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언어’가 변화하고 있는 만큼, 강력한 혁신 의지와 지원을 통해 이화인이라면 누구나 SW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소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