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김선욱 총장, 본교「이 시대, 리더와의 만남」강연

  • 작성처
  • 등록일2011.03.16
  • 13976

김선욱 총장, 본교「이 시대, 리더와의 만남」강연

김선욱 총장은 3월 15일(화) 본교 ECC에서 이번 학기「이 시대, 리더와의 만남」강의에서 ‘이화의 가치와 여성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했다.

김 총장은 “총장을 맡으면서 두 학기 째 강의가 없어서 여러분을 보고 싶었는데 굉장히 반갑다”며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3.8 세계 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서 이화의 가치와 한국 여성의 현실, 성주류화(Gender Mainstreaming)와 리더십을 차례로 다루며 강연 말미에는 학생들과의 자유로운 질의응답 방식을 통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김 총장은 “이화인으로서 리더십을 구현하는 의미를 오늘 이 수업을 통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오늘 가장 여러분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이라며 21C가 요구하는 리더십과 여성 리더십이 가지는 장점을 강조했다.

또한 “지금은 어느 때보다 개인의 의지와 노력, 집념만 있다면 본인의 잠재력을 발휘하기에 어느 때보다 좋은 여건과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며 “이화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스스로의 역량을 준비하며 나 혼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사회 전체를 위할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세워가라”고 당부했다.

강연을 들은 윤선경(철학․09)씨는 “오늘 총장님의 말씀을 통해 이 수업의 목적과 의미를 잘 깨달을 수 있었고, 앞으로의 수업들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으며, 손혜진(초등교육․08)씨는 “채플을 통해서만 들었던 이화의 가치를 총장님과 함께 나누었다는 데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수지(불문․09)씨는 “이화의 방향과 비전, 이화인으로서 지니고 나갈 자긍심과 신념을 우리 학교 리더로부터 가깝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이어서 참 좋았다”며 “이화 안팎에서 이화인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이유 있는 자부심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대, 리더와의 만남」은 학생들의 리더십 함양과 다문화적 창의성 개발을 위해 학술․정치․경영․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본인들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나누는 정규 강의로 매 학기 학생들의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