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국제개발협력연구원, 한국의 젠더와 개발협력 컨퍼런스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4.05.30
  • 9880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악화된 성 격차 극복하기 위한 개발협력 논의


국제개발협력연구원(원장 변인수)은 5월 28일(화) ECC 이삼봉홀에서 한국의 젠더와 개발협력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한국의 젠더와 개발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악화된 성(젠더) 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개발협력을 주제로 한국의 성평등 공적개발원조(ODA)의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성평등 ODA의 핵심 주체인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관계자들이 참석해 젠더와 개발협력에 있어서 한국의 위상, 강점, 한계점 등에 관해 토론을 펼쳤다.

김은미 총장(가운데)과 이정심 UN Women 성평등센터 소장(오른쪽)


이날 행사는 본교 조혜림 국제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변인수 국제개발협력연구원장의 개회사와 김은미 총장의 환영사 그리고 이정심 UN Women 성평등센터 소장의 축사로 문을 열었다. 김은미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성격차가 더욱 악화되었고, 이러한 성불평등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한 개발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에서, 한국의 역할을 살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논의가 앞으로의 한국의 젠더 ODA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정심 소장은 이번 컨퍼런스의 다양한 논의를 통해 대한민국이 성평등과 개발협력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기조연설 발표자로 나선 신혜수 유엔인권정책센터 이사장은 성평등과 개발협력의 동향과 OECD 국가의 성평등 ODA 지원 현황, 그리고 성평등 ODA에 있어 한국의 향후 과제에 대해 소개했다. 신 이사장은 “성평등과 인권이 가시화되고, 한국의 여성시민단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한국 ODA에 있어 성평등 이슈가 더욱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히며 성평등 ODA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혜수 유엔인권정책센터 이사장(왼쪽)


이어 두 개의 라운드테이블 세션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송지선 국립외교원 글로벌거버넌스연구부 조교수가 좌장을 맡아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국제협력단과 같은 공공 부문 관계자들과 함께 ‘한국 공공부문의 젠더와 개발협력: 방향성과 비전’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한국 정부는 성평등과 개발협력을 위해 여러 추진 전략과 지침을 수립하는 등 공여국으로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 민간부문의 젠더와 개발협력 주요활동을 주제로, 김지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아 아시아위민브릿지두런두런, 월드비전, 아시아재단, 한국과학기술젠더혁신센터의 전문가들과 함께 한국의 젠더 ODA 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시민사회단체의 경험을 공유했다.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은 한국의 젠더 ODA에 있어서 시민사회단체와 NGO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 뜻을 모았다.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은 설립 이래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와 활동을 펼쳐왔으며,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빌 앤 멜린다 게이츠재단’ 지원사업에 선정돼 현재까지 3회 연속 총 9년간 연구비를 지원받아 글로벌 보건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022년에는 ‘글로벌 보건협력’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으며, 2023년에는 한국의 젠더와 글로벌 보건 ODA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글로벌 보건협력 강화와 개발협력 내 성평등 이슈에 대하여 지속적인 논의를 이끌어가고 있다.


본교는 1887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전문병원이자 여성 의학 교육기관의 효시인 보구녀관을 설립하고, 꾸준히 여성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권 증진에 매진해왔다. 이러한 소명의식을 계승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보건협력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영국 고등교육평가기관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주관하는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건강증진과 웰빙’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