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새내기 이화인을 위한 ‘1학년 커리어 디자인 박람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18.03.09
  • 6751

경력개발센터(원장 조일현)는 2018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사업의 일환으로 3월 7일(수)~8일(목) 양일간 ECC 다목적홀에서 새내기를 위한 ‘1학년 커리어 디자인 박람회’를 개최했다.

2014년 시작돼 올해 6회를 맞이한 이번 박람회는 신입생으로 하여금 커리어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행사이다. 특히 재학생 선배가 직접 참여해 멘토링 형식으로 진행되어 보다 생생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행사에는 재학생 선배 90여 명이 5개 분야 36개 부스에서 신입생을 위한 멘토링을 진행했다. 재학생들은 국내·외 인턴십, 행정고시, ROTC, 취업·진로 동아리, 봉사활동, 창업, 교내외활동,  경력개발센터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분야별 부스를 운영하며 신입생들의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You are Special’이라는 주제로 이화에 온 것을 환영하며 앞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스토리를 만들어가라는 의미로 진행되었다. 로스쿨, 변리사 언론고시와 같은 전문직트랙을 강화하고 향후 4차 산업시대에 유망한 미래산업인 VR, 코딩 등 다양한 미래사회 진출분야를 소개하여 3,000여 명의 신입생들이 1학년부터 다채로운 미래의 꿈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이번 박람회는 △자신의 흥미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그와 관련된 경험을 쌓는 3가지 단계를 신입생들이 자연스럽게 내재화 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교육적 효과뿐 아니라 행사의 재미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행사장을 5개 분야(CDC월드, 창의플라자, 내일랜드, 열정스팟, 해피캠퍼스)로 구성해 진행했다.

‘CDC월드’는 이화인의 진로, 취업을 지원하는 경력개발센터의 프로그램 및 자신의 직업흥미와 역량을 알 수 있는 곳이며, 본교 기업가센터와 함께 운영한 ‘창의플라자’는 VR, 코딩과 같은 4차 산업시대에 유망한 미래 산업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마련됐다. ‘내일랜드(My job land)’는 일반 기업부터 변리사, 행정고시 등의 전문직 트랙까지 이화인의 미래의 꿈을 발견하는 곳으로 구성됐으며 ‘열정스팟’에서는 20대의 열정을 쏟을 수 있는 학교 밖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했다. ‘해피캠퍼스’는 선배와 네크워크도 만들고 유용한 경험도 쌓을 수 있는 학교 안 다양한 프로그램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구성하였다.

-

이번 2017년도 5급 공채(행정)에 최종합격한 졸업생 지다슬 씨(초등교육학·10)는 행정고시 부스에서 신입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지다슬 씨는 “아직 새내기 학생들이기 때문에 행정고시에 대해 막연하게 관심을 갖고 오는 경우가 많아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대학 강의, 자격증 등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멘토링을 진행했다”며 “열정 가득한 눈으로 박람회에 참여한 새내기들에게 현장에서의 실질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줄 수 있어 뿌듯했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장소영 씨(전자전기공학·16)는 “학기 초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며 “교환학생과 인턴쉽 등 새내기 뿐만 아니라 일반 재학생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이 많아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군인의 꿈을 꾸며 이화에 입학한 새내기 이지나·정선주 씨(체육과학·18)는 “이화의 도전과 개척정신의 집합체가 이화여대 ROTC라고 생각하는데, 박람회에 참여하여 설명을 들어보니 학군단 체계가 잘 되어 있어 놀랐다”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수강과목, 필요한 단증과 자격증 등 ROTC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조일현 경력개발센터 원장은 “학교 밖 사회, 경제환경이 다양화되고 있는 현 시대에 저학년부터 다양한 진로정보를 접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신입생들이 이번 박람회에 참가함으로써 진로 설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교내외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는 재학생의 성공적인 커리어개발을 위해 진출분야별·학년별 맞춤형 교육 및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리더십훈련, 인턴십, 취업멘토링 등 경력개발 교과목 개설, 학년별 특성에 맞춘 경력개발 프로그램 진행, 취업클리닉 및 상담, 국가고시 준비반 운영 등을 통해 ‘이화인의 커리어개발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