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산학협력단, 볼리비아 고원지역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사업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18.02.28
  • 10143

본교 산학협력단(단장 이근주)은 지난 2017년 12월 15일(금) ‘볼리비아 고원지역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PMC 용역’ 사업에 선정되어 KOICA와 계약을 체결했다. 본 사업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개년 동안 ㈜현대아산과 컨소시움으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의 목적은 볼리비아 고원지역에 위치한 오루로(Oruro) 주(州) 2개의 보건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보건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건강수준을 개선하여 지역 내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사업 지역인 볼리비아 오루로 주는 볼리비아 고원 지대에 위치한 3개 주 중 하나로, 전체 지역 주민의 연령대가 낮으면서 여성과 아이들 및 사회 취약계층의 건강 불평등 정도가 높아 보건 분야의 개선 및 지역사회 건강 증진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역이다. 오루로에는 KOICA의 지원을 받아 2017년도에 개원한 오루로-한국 병원이 지역 내 유일한 3차 병원으로 기능하고 있다.

본 사업은 의료기자재 지원, 보건의료네트워크 역량강화, 전문가 파견, 초청 연수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위해 의료기자재 전문가, 보건 전문가, 임상의료진, 병원 행정 전문가 및 성과 관리 전문가 등을 파견하게 된다.

-

이번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사업팀은 1월 26일(금)~2월 11일(일) 16박 17일 동안 볼리비아 라파즈와 오루로 등 사업 지역에서 착수조사를 진행했다. 이 착수조사에서는 KOICA 볼리비아 사무소와 보건부, 오루로 주 정부, 국제기구 WHO/PAHO 등과 함께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협의를 갖고, 오루로 한국 병원과 기타 1·2차 의료기관 실사를 통해 향후 5개년 동안 진행될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틀을 잡았다.

이번 사업으로 본교는 볼리비아 오루로 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모든 세대의 복지를 증진함과 동시에 본교의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사업 및 국제협력 분야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