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소식 - 의학전문대학원 김서연·이지윤 씨, 물리학과 조윤애 씨

  • 작성처
  • 등록일2017.03.17
  • 12344

의학전문대학원 김서연·이지윤 씨, ‘제9회 의과학자육성지원사업 공동교육’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의학전문대학원 복합학위(M.D.Ph.D) 과정생 김서연 씨(지도교수 박영미)와  이지윤 씨(지도교수 권기환)가 2월 7일(화)~8일(수) 양일간 개최된 ‘제9회 의과학자육성지원사업 공동교육 워크숍’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의과학자 육성지원사업은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여 의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 연구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임상경험과 연구력을 겸비한 신진 의과학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매년 공동교육을 실시하여 의과학의 최신 지견 및 전망을 소개하고 학생간의 상호발전기회를 도모하고 있다. 2017년도에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 센터에서 총 10개의 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전문대학원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이 참여, 다양한 강연과 우수한 연구를 한 학생들의 포스터 시상을 진행하였다.

김서연 씨는 ‘Vimentin serine 72 phosphorylation induced by oxLDL involves in foam cell formation in macrophage’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서연 씨는 앞서 재단법인 보건장학회(이사장 연만희) 에서 ‘제47회 학술연구비 수혜자’로 선정되어 1,000만원의 연구비를 수여받은 바 있다. 김 씨는 “항상 지지해주신 박영미 교수님을 비롯한 연구실 구성원에게 감사드린다”며 “더욱 더 연구에 정진하여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모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 의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지윤 씨는 ‘Fluid shear stress regulates expression of Lectin-like oxidized LDL receptor-1 via KLF2-AP-1 pathway by mechanotransduction in endothelial cell’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 씨는 “박사과정 첫 해의 연구결과로 좋은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고, 앞으로 연구에 더 큰 열정을 가지고 임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또한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권기환 교수님과 실험실 구성원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물리학과 조윤애 씨, ‘BK21플러스 우수 연구인력 부총리 표창’ 수상

-물리학과 박사과정 조윤애 씨가 ‘2016년도 BK21플러스 우수 연구인력’으로 선정되어 3월 8일(수) 부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BK21플러스 물리학과 사업팀 소속 참여 대학원생인 조윤애 씨는 사업에 참여하는 3년 6개월 동안 에너지 및 첨단소재분야에서 SCI급 논문 20편을 게재하였고 제1저자 논문 5편을 발표했다. 또한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40여회 가량 발표를 진행했고, 한국물리학회 및 태양광발전학회 등에서 우수 발표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연구재단은 “원천기술 개발이 시급한 에너지 및 첨단소재분야에서 조 씨는 기초학문 및 응용 연구를 통해 분석기술 및 신소자 개발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바가 크다”며 “구체적으로 전기 측정 기술을 개발하여 화합물 박막 태양전지의 특성평가 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미래가 촉망된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