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소식 - 성주명 교수, 박소정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7.02.01
  • 12260

의학과 성주명 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의학과 성주명 교수가 1월 25일(수)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제14차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기총회’에서 의학분야 최고 권위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분야에서 현격한 공적을 세운 각 전문 분야 최고의 석학들로 구성돼 한국 의학의 지속적인 발전과 선진화를 통해 국내 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향상에 이바지해오고 있다.
 
성주명 교수는 만성골수성 백혈병 분야의 석학으로,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130여편의 논문을 출간하는 등 연구와 진료로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왔다. 특히 만성골수성 백혈병 환자들의 잔류병을 추적할 때 시행하는 골수검사 대신 말초혈액검사를 시행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백혈병 환자들의 골수검사 고통을 덜어 주었다. 또한 1997년 국내 최초로 무균실이 아닌 일반병실에서 기존 동종이식 방법보다 훨씬 안전하며 독성이 적은 골수 이식법을 성공시키기도 했다. ‘미니 골수이식’으로 알려진 이 이식법은 지난 20년간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 동종 골수 이식시 적용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성 교수는 의학전문대학원 이화해외의료봉사단인 ‘Ewha Medical Care(EMC)’의 창립 멤버로서 교수, 학생 및 병원 직원들과 함께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해외의료봉사를 해오며 환자들의 질병 치료뿐 아니라 마음까지 돌봐주는 기독교적 실천을 이어오고 있다.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소정 교수, ‘2017 미래를 이끌어갈 여성지도자상’ 수상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소정 교수가 1월 17일(화) ‘2017 제15회 미래를 이끌어갈 여성지도자상’을 수상했다.

여성신문이 주최하고 (사)여성·문화네트워크가 주관하는 여성지도자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전문성을 가지고 공동체에 기여하며 여성주의 리더쉽을 가진 차세대 여성리더를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박소정 교수는 그간의 연구성과와 영향력을 인정받아 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젊은 여성리더로 선정되었다.

박소정 교수는 나노입자와 고분자 등 연성소재의 자기조립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Nobel Laureate Signature Award for Graduate Education in Chemistry(2004)’, ‘NSF career award(2009)’, ‘ARO young investigator award(2009)’, ‘Camille Dreyfus Teacher Scholar Award(2011)’ 등 다수의 연구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역량과 기여도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미국화학회(Americal Chemical Society)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ACS Applied Materials and Interfaces’의 부편집장 및 영국 왕립 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이 발행하는 ‘Nanoscale’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