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소식 - 사회복지학과 김수정·김지선 씨, 법학과 김경하 씨

  • 작성처
  • 등록일2017.01.20
  • 12371

사회복지학과 김수정·김지선 씨, ‘2016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지원사업’ 최우수상 수상

-사회복지학과 박사후연구원 김수정 씨와 박사과정 김지선 씨(지도교수 정익중) 팀이 지난 12월 19일(월) 개최된 '2016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지원사업' 연구보고회 및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는 역량 있는 연구자들을 발굴 및 지원하고 우수논문을 생산함으로써 아동 복지 분야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2012년부터 매년 연구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6년도에는 총 25편의 지원팀 중에서 5팀을 선정하여 연구비를 지원한 후 12월 19일(월)에 5팀의 선정작을 보고하는 시간을 갖고 최우수논문과 우수논문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연구팀은 ‘가정외보호 퇴소 청소년의 원가족 관계 경험’을 주제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가정외보호 퇴소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원가족 관계에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에 관한 개입 방안 마련을 시도했다. 어린이재단은 본 연구가 퇴소 청소년의 성공적인 자립을 위해 부모와 관계를 지속하는 사례와 단절된 사례들을 나눠서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책적 함의를 제공했다는 점을 인정해 최우수상을 수여했다.

연구팀은 “가정외보호 퇴소 청소년들이 퇴소 이후 경제적,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본 연구가 이들의 안정적인 자립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지난 여름 땀 흘리고 수고하였는데 좋은 결과로 마무리되어서 너무 기쁘고 연구를 이끌어주신 정익중 교수님, 자문 교수님, 연구참여자, 그리고 어린이재단 관계자께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법학과 김경하 씨, ‘제2회 국제조세학술상’ YIN Award 수상

-법학과 박사과정생 김경하 씨(지도교수 옥무석)가 한국국제조세협회(IFA KOREA)가 주관한 ‘제2회 국제조세학술상’ 시상식에서 YIN Award을 수상했다.

국제조세협회의 YIN Award는 국내 국제조세분야의 발전을 이끌 만 40세 이하의 젊은 전문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2015년 1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1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국제조세영역의 논문 중 탁월한 학문적 성과가 있다고 평가받는 논문발표자에게 주어진다.

김경하 씨는 ‘실질과세원칙에 입각한 이슬람 금융의 과세방법’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본교 경영학과 재학 중 세무사(최연소 합격) 및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바 있는 김 씨는 “앞으로 우리나라 조세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를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