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소식 – 윤여준·이지희 교수, 오인수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7.01.13
  • 13193

화학·나노과학전공 윤여준 교수·의학과 이지희 교수,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수상

-화학·나노과학전공 윤여준 교수와 의학과 이지희 교수가 기초 연구 진흥과 기초 과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31일(토)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윤여준 교수는 미생물 유래 주요 의약품의 생합성 경로를 세계 최초로 규명하고 재설계 기술을 확립하였으며, 신규 의약품 개발에 직접 활용 가능한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국가연구개발에 우수한 성과를 나타낸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 교수는 지난 10여 년간 토양미생물 유래 항생제·항암제·면역억제제 등의 생합성 경로 규명 및 재설계기술 확립을 통해 이차 대사산물 유래 의약품 개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미 상용되고 있는 천연물 의약품의 구조적 다양성을 확대함으로써 성공 가능성이 높고 연구 기간 및 비용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인 신약 개발의 초석을 마련했으며, 윤여준 교수 연구실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연구)과 고부가가치식품개발사업 및 첨단생산기술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 외에도 윤 교수는 다년간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통해 2014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한림선도과학자’ 및 영국왕립학회의 펠로우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지희 교수는 지난 2010년 9월부터 현재까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정한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 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현재 이화융합의학연구원 조직손상 및 염증질환 융합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탁월한 연구성과를 통해 의생명과학을 선도하는 조직손상방어연구센터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최우수 여성의과학자를 양성하여 기초의과학자 인력 양성 교육센터로의 위상을 정립하였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1년 3월부터 대한생리약리학회지(SCI저널)의 부편집위원장을 맡으면서 학술지의 SCI 진입과 수준을 높이는데 공헌하였으며, 2016년 1월부터 기초의과학연구센터(MRC) 협의회 회장단의 일원으로 심포지엄, 여름캠프, 연합 학술대회 등 행사를 추진하였다. 이와 같이 기초 의·치·한의·약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기초 및 중개의학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교육학과 오인수 교수, 교육부 장관 표창 수상

-교육학과 오인수 교수가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31일(토)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오인수 교수는 심리학전공 이승연 교수와 함께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도담도담(DODAM·Dialogue of Desirable Attitude and Mutuality, 道談道談·폭력의 경험을 극복하고 함께 어울리는 원리(道)를 얘기하고(談), 해결방법(道)을 나눈다(談)는 의미)’을 개발하여 전국적으로 보급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연구소의 책임연구를 맡은 이후 학교폭력 관련 도서, ‘괴롭힘(bullying)’ 관련 국내·외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 중이다.

한편, 본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소장 한유경)는 교육부의 ‘학교폭력예방 정책중점연구소’로 2012년 선정되어 2021년까지 최대 27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싱크 탱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