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16학년도 제2학기 ‘대학원생의 날’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16.09.28
  • 6867

본교 대학원(원장 오정화)은 9월 27일(화) 오전 11시 중강당에서 일반·전문·특수대학원의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원생의 날’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오정화 대학원장을 비롯해 송종우 대학원부원장, 교원 및 각 대학원생 등이 참석해 이화 지성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정체성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학원생의 날

오정화 대학원장은 “대학이 학문하는 곳이라면, 대학원은 그 중심에 있다”며 뛰어난 학문의 전당인 본교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을 축하했다. 또한 “학문의 길이 결코 쉽지 않겠지만 이화라는 따뜻한 학문공동체 안에서 지성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세계를 비추는 학자로, 전문가로 나아가길 기원한다”는 격려도 아끼지 않았다.

이어 영어영문학전공 강태경 교수가 ‘햄릿도 대학원생이었다’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강 교수는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햄릿과 호레이쇼를 대학원생에 비유하여 학문을 하는 자가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설명했다. 강 교수는 △학문 자체를 즐거워하라 △지식뿐 아니라 마음을 주고 받는 친구를 사귀어라 △여유를 찾고 예술을 즐겨라 △칼과 힘과 돈이 아닌 펜을 잡으라 △세계의 중심부가 아닌 주변부에 관심을 가져라 등 대학원 생활에서 잊어서는 안 될 것을 당부했다. 학문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의심하며 진리를 탐구한다면 ‘student’에서 훌륭한 ‘scholar’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강 교수의 조언에 학생들은 큰 호응을 보였다.

대학원생의 날

이후 정연경 중앙도서관장은 ‘도서관 이용 안내’를 통해 대학원생의 학문 활동을 지원하는 서포터즈로서 도서관의 이용방법을 설명했다. 정연경 관장은 “중앙도서관과 5개 분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도서관에서 꿈을 보고, 열정을 듣고, 내일을 읽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활용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혜림 일반대학원학생회장의 ‘대학원 생활 안내’ 시간에는 SPSS 통계특강, 공동 연구세미나 등 다양한 학술지원 서비스와 사물함, 출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편의에 대해 설명해 대학원생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대학원생의 날

본교 대학원은 ‘대학원생 연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매학기 우수 학위논문상, 우수 학술논문상을 수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학원생들의 학문 활동을 원활히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