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한국형 온라인강좌 ‘K-MOOC’ 신규 강좌 서비스 개시

  • 작성처
  • 등록일2016.09.12
  • 8272

본교는 9월 6일(화)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 4개 강좌를 포함 총 8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K-MOOC 온라인 강좌  
 
본교는 지난 2015년 10월부터 국내 주요 9개 대학과 함께 총 27개 온라인 강좌를 무료 공개하는 ‘K-MOOC’ 서비스에 참여했다. 본교가 제공한 과목은 물리학전공 김찬주 교수의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 융합콘텐츠학과 류철균 교수의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건축학전공 임석재 교수의 ‘건축으로 읽는 사회문화사’, 사회학전공 함인희 교수의 ‘인간행위와 사회구조’ 네 과목이다. 해당 강좌는 교육공학적 교수설계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김찬주 교수는 강의만족도 1위를 차지하며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기존 4개 강좌 외에 이번 9월부터 신규 개시한 교과목은 경영학전공 신경식 교수의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 심리학전공 양윤 교수의 ‘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융합콘텐츠학과 여운승 교수의 ‘음악과 과학/기술’, 영상디자인전공 최유미 교수의 ‘애니메이션의 이해’ 네 과목이다.

K-MOOC 온라인 강좌

경영학전공 신경식 교수의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 강좌는 데이터 축적 및 활용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많은 기업 및 조직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 관련 기술과 응용 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신 교수는 70여 차례에 걸쳐 빅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관련 산업체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빅데이터 MBA 주임교수, 대학원 빅데이터 분석학과 학과장, 이화 지식시스템 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심리학전공 양윤 교수의 ‘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강좌는 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도 살펴본다. 양 교수는 소비자심리학, 판단 및 결정, 친사회적 마케팅,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권위자로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양 교수의 ‘심리학의 이해’ 강의는 대학공개강의(KOCW) 서비스에서 2년 연속 최고 인기 강의로 뽑혔고 2014년 12월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융합콘텐츠학과 여운승 교수의 ‘음악과 과학/기술’ 강좌는 기술의 발달 및 사회의 변화에 따른 음악의 진화과정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 창작에 미치는 과학과 기술의 영향을 고찰한다. 여 교수는 베이시스트,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컴퓨터 음악 연구자로, 시청각 예술, 음악 인터페이스, 모바일 미디어, 오디오 신호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과 소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학술논문과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의 다양한 공연 및 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영상디자인전공 최유미 교수의 ‘애니메이션의 이해’ 강좌는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유럽, 중국, 일본 한국의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셀 애니메이션에서부터 3D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에서부터 움직임의 원리, 연출기법 등 실제적인 제작 기술도 소개한다. 최 교수는 영상디자인 및 애니메이션분야의 전문가로 국내 창의인성, 예술교육에 전문성을 요하는 중요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입체영상, 증강현실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다.

학습을 원하는 사람은 ‘K-MOOC’ 홈페이지(www.kmooc.kr)를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퀴즈, 과제 등에서 일정한 기준을 통과하면 본교 명의의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본교는 앞으로도 명품 교육 콘텐츠와 보다 열린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글로벌 지식 나눔을 선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