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소식 - 장중현 교수, 박은진 교수팀

  • 작성처
  • 등록일2016.03.28
  • 7446

의학과 장중현 교수, '제6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 대통령 표창 수상

장중현 교수의학과 장중현 교수가 결핵 연구를 통해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3월 24일(목) 질병관리본부 주관 ‘제6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을 비롯해 관련 기관과 단체장, 학계 등 주요 인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결핵 퇴치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 73명에게 정부 표창이 수여됐다. 장 교수는 결핵 퇴치를 위해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 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호흡기 분야 전문가로 손꼽히는 장중현 교수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한 학회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결핵과 천식, 폐암 등의 퇴치를 위해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장 교수는 "최근 결핵이 다시 증가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이번 표창을 계기로 국민이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학과 박은진 교수팀, 한국연구재단 주관 2016년도 한·일 협력 연구사업 선정

박은진 교수의학과 박은진 교수와 윤형인 이대목동병원 치과보철과 교수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 주관 ‘2016년도 한․일(NRF․JSPS) 협력 연구사업’에 선정돼 향후 2년간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연구는 ‘의료영상 처리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덴쳐(Denture)와 디지털 옵튜레이터(Obturator)의 원격진료 기반 구축’을 주제로 하며, 연구사업에 최종 선정된 30개 과제 중 치·의학 관련 과제는 박은진 교수팀의 과제가 유일하다.

박은진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과제 선정으로 현재 고정성 보철 치료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치과용 디지털 기술을 가철성 보철 치료에 적용하기 위해 일본 츠루미 치과대학의 오쿠보 교수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해 치료 예후를 극대화하는 디지털 덴쳐 제작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고령화 사회에서 다양한 구강악안면 질환을 갖는 노인 환자가 증가하면서 환자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보철 치료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의치 보철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