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정지영 교수, 「대학 100대 강의」 우수강의에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13.03.15
  • 19810

여성학과 정지영 교수의 ‘여성학’ 강의가 한국교육개발원·서울방송(SBS)·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학 100대 명강의」로 선정됐다.

한국교육개발원 등은『고등교육 질 제고를 위한 좋은 강의 모델 개발 및 사례 발굴 연구』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100대 좋은 대학강의 발굴 프로젝트’를 기획·추진해왔으며, 지난 2월 26일(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2년도 대학 100대 명강의' 시상식을 개최했다.

핵심교양과목인 '여성학'은 여성학의 역사와 주요 개념, 여성주의 인식론 등 여성학의 주요 이론과 방법론을 논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실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 곧 여성과 일, 연애와 성, 가족, 국가 등의 주제들을 다룬다. 또한 사회 구조 깊숙히 자리잡은 성별질서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질문을 던지며,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각도로 토론하는 수업이다.

특히 정지영 교수의 강의는 팀 구성부터 주제, 발표 형식 모두 학생들 스스로 정하도록 하는 팀 프로젝트 방식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끼리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가할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활기찬 수업 분위기 덕분에 '여성학'은 선배들이 후배에게 추천하는 교양강의 목록에 빠지지 않는 인기 강의다.

정지영 교수는 "여러 다른 대학에서 여성학과가 폐지되는 등 여성학의 위기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는 시기에 명강의에 선정되어, 이화의 '여성학' 수업이 갖는 의미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더욱 뿌듯하다"며 "강의를 통해 여성·소수자 관점에 대해 사유하고, 성별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비판적 분석력을 키우며, 새로운 사회구조와 인간의 관계를 만들기 위한 대안적 방안을 마련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