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이화여자대학교 소식

EWHA NEWS

대중 속으로 다가가는 과학, 2024 이화과학페스티벌 개최
대중 속으로 다가가는 과학, 2024 이화과학페스티벌 개최 화학·나노, 수학, 통계학, 물리, 생명과학, 에코과학 6개 전공 28개 부스 참여해 체험학습 및 전시 제공 초·중·고등학생,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특별한 과학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2024 이화과학페스티벌’이 7월 22일(월) ECC 이삼봉홀에서 개최됐다. 2015년 여름 처음 개최된 이화과학페스티벌은 ‘대중 속으로 다가가는 과학’의 모토 아래 본교 과학전공 교수와 학생들이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하는 행사다. 올해는 자연과학대학 화학·나노과학전공 첨단 연구실을 중심으로 수학과, 통계학과, 물리학과, 생명과학과, 에코과학부 등 6개 전공이 참여해 다양한 주제의 과학 부스 28개가 마련됐다. 전공 교수진이 과학 실험을 직접 기획하고, 전공생들이 특별한 체험학습 기회와 전시 볼거리를 제공해 큰 호응을 받았다. 본 행사는 ‘이화 프론티어 10-10 사업’ 선도 분야 사업단 중 하나인 화학·나노과학전공의 ‘미래지속가능 분자설계연구단’을 중심으로, 기초과학연구소 자율중점연구소, BK21 미래 대응 LIFE 인재 양성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 주관하고 본교 자연과학대학과 입학처가 후원해 마련됐으며,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 W브릿지 사이트 사전 신청 및 당일 현장 신청을 받아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색이 생겼다 사라지는 파란병 △무지개 반응 체험 △‘야 너도 그릴 수 있어’ 물질 구조 △넌 나의 비타민 △빛과의 숨바꼭질 △1g 고체 속 축구장 만들기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주제의 과학 체험 마당으로 꾸며졌다. 참가자들은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해 자신만의 키링 만들기, 종이접기로 DNA 이중 나선 구조 만들기, 마그네슘을 연료로 하는 연료전지 자동차 시연하기 등을 체험할 수 있고 빛이나 자기장에 반응하는 흥미로운 나노입자 전시도 마련됐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 강화학습, 나노소재 등 혁신 선도기술은 물론 전자와 빛의 원리, 탄소나노튜브 등의 물리학, 플라톤 다면체로 보는 수학, 항체 기술과 초파리 연구, 후성유전학의 개념 및 유전체 서열 등의 생명과학, 통계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과학영역을 다뤄 예비 과학도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행사 참가자들은 본교 교수진과 전공생의 설명을 듣고 실험에 직접 참여해 보는 기회를 통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를 갖고 궁금증을 해소했다. 본교는 WISET, 사이언스코(Syensqo), 아산나눔재단 등 다양한 산·학·관 협력을 통해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분야 차세대 여성 인재를 양성하고, 학문 후속세대의 연구 수월성 강화를 지원하며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혁신 플랫폼’의 비전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멘토-멘티 한자리에, 이화멘토링페스티벌 개최
멘토-멘티 한자리에, 이화멘토링페스티벌 개최 인재개발원(원장 서선희)은 7월 20일(토) ECC 이삼봉홀에서 ‘2024 여름방학 이화멘토링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화멘토링페스티벌’은 졸업생 현직자들에게 기업·기관, 직무와 업종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졸업생 참여 프로그램으로, 2016년 시작된 이래 팬데믹 기간에도 온라인으로 꾸준히 진행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재개발원은 매달 현직자 멘토를 초청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름방학을 맞아 재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선정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1년에 2번,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린 이번 페스티벌은 △IT/SW/AI·데이터 △패션/디자인 △영업/마케팅/전략 세 개 세션 멘토와 멘티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서선희 인재개발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화멘토링페스티벌은 이화의 소중한 인적 자산인 졸업 선배들이 후배를 위하는 마음으로 아낌없는 멘토링을 진행해 주신 덕에 가능한 행사였다"고 인사를 전하며 "인재개발원은 이화인이 사회의 소중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로·취업교육에 매진하고 있으니, 이번 행사에 참여한 이화인이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갔던 것처럼 많은 재학생이 인재개발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IT/SW/AI·데이터 세션에는 삼성전자DX 이혜민 동문(통계학·13학번), 현대글로비스 김민지 동문(중어중문·15학번), LG전자 박소연 동문(전자전기공학·18학번)이 멘토로 나서 릴레이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 후에는 그룹별 Q&A 시간으로 진행되어 기업과 직무별로 생생한 현장 경험을 들을 수 있었다. 오후 1시부터 진행된 패션/디자인 세션은 현대엘엔씨 이예주 동문(디자인·18학번), 신세계인터내셔날 김지우 동문(의류산업·19학번), 삼성전자 유지인 동문(디자인·18학번), 마지막으로 진행된 영업/마케팅/전략 세션은 삼성SDI 박수빈 동문(국제학·19학번), 휠라홀딩스 김세현(영어영문학·12학번), 카카오스타일 정다인 동문(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17학번)의 릴레이 특강과 그룹별 Q&A 시간으로 진행됐다.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어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서영 씨(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22학번)는 “대학생의 신분으로는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알 수 없어 추상적인 목표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현직에 종사하시는 동문님의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게 될 수 있었던 시간었다”며 “앞으로도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멘토링 페스티벌이 정기적으로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재개발원은 방학을 맞아 국내 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는 재학생을 대학으로 하는 ‘취업MC’, 외국계 기업 준비 프로그램인 ‘외국계 EDU’, 공기업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공기업 EDU“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오는 8월 17일(토) 마케팅 직무를 주제로 ‘이화멘토링데이’를, 8월 27일(화)에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국제 컨퍼런스 및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READ MORE

Notice & Event Information

TOGETHER. TOMORROW. EWHA

늘 세상의 앞에서 시대를 선도해온 이화.
1886년 한 명의 학생으로 시작한 이후 한 세기 넘게 여성의 가능성을 넓혀온 이화는 미래의 혁신이 가져올 새로운 내일의 변화를 맨 앞에서 이끌고 있다.

07월의 행사

MORE

이화여자대학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EWHA SNS

  • Instagram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