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의 인재상
- 미국인 선교사 메리 F. 스크랜튼 여사에 의해 1886년에 창립된 본교의 영어 표기는 'Ewha Womans University'임.
'Womans'라는 표기는 학생 한 명 한 명을 모두 소중히 여기며, 각자의 고유한 가치를 가꾸어 인재로 기른다는 교육정신을 반영. - 본교는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미래적 인재상을 'THE 인재'로 설정함.
- 'THE 인재'는 본교의 교육 목적인 '진취적 학문연구, 건전한 인격 및 교양, 적극적 실천과 봉사'의 가치를 미래지향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T, H, E'는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님.
the인재
T
주도하는 인재
Telos의 머리글자, Telos는 목적이라는 의미의 그리스어로서, 뚜렷한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인 전문지식을 학습, 설계, 확장하여 세계를 주도하는 인재를 함의
H
지혜로운 인재
Hokma의 머리글자, Hokma는 지혜라는 의미의 히브리어로서, 본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호크마(HOKMA) 교양대학을 상징, 폭넓은 교양 지식과 성찰을 통해 인격을 함양하고 공동체와의 조화를 이루는 지혜로운 인재를 함의
E
실천하는 인재
Experience의 머리글자, 사회적 경험과 실천 중심의 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봉사하며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실천적 인재를 함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1. THE 인재와 핵심역량
T
주도하는 인재
주도하는 인재는 전문적 능력을 키우는 지식탐구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 배우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창의융합역량을 갖춤.
H
지혜로운 인재
지혜로운 인재는 문화가 삶에 끼치는 영향과 예술의 가치를 아는 문화예술역량을 갖추고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며 열린 사고를 하는 공존공감역량을 갖춤.
E
실천하는 인재
실천하는 인재는 사회적 약자에게 공감하고 타인과 함께 어우러지는 공존공감역량을 갖추고 국제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세계시민역량을 갖춤.
2. 핵심역량 및 의미
핵심역량 | 핵심역량의 의미 | 세부역량 |
---|---|---|
지식탐구역량 | 인간, 사회, 자연을 이해하고, 지식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통찰하는 역량 |
|
창의융합역량 |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이를 현실에 적용하며,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발상을 하는 역량 |
|
문화예술역량 | 자유, 즐거움, 소통이 이루어지는 문화와 예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향유하며, 문화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창조적 성취를 이루는 역량 |
|
공존공감역량 | 상대를 배려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갖추고, 집단 속에서 조화를 이루며 유연하게 적응하고, 공동체와 환경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아는 역량 |
|
세계시민역량 | 국제 사회에서 소통하는 시민의식과 언어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와 국제문제를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역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