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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일현 교수팀,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연구성과 세계적 학술지 게재
조일현 교수팀,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연구성과 세계적 학술지 게재 온라인 학습자 행동패턴 빅데이터 연구 ‘코로나 시대의 에듀테크’로 주목받아 교육공학과 조일현 교수 연구팀이 코로나19 상황으로 효율적인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온라인 학습자 행동 패턴 연구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조일현 교수 조일현 교수팀은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 상황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학습자 행동 패턴을 유형화하고, 유형별로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논문 「비디오 학습분석: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에서 행동 패턴 및 학습자 군집 분석(Video learning analytics: Investigating behavioral patterns and learner clusters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을 세계적 학술지 <인터넷과 고등교육(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을 활용하여 비디오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행동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진행됐다. 학습분석학이란 테크놀로지가 매개하는 학습 환경에서 일어나는 학습 행동과 맥락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측정·수집·분석·예측하여 이를 기반으로 교수학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지능형 융합 에듀테크다. 4차 산업혁명, 팬데믹, 첨단기술의 물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교육기관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획하며 온라인 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비디오 기반 학습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 학습형식의 뉴노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비디오 기반 학습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 맥락에서 빅데이터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팀은 7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듀테크융합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동영상 플레이어인 ‘LAPA(Learning Analytics for Prediction & Action) Player’를 활용하여 일대일 실험을 진행했고, 학습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학습하는 과정에서 기록된 학습자들의 로그데이터, 학업성취도를 분석했다. LAPA Player 연구 결과, 비디오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자들은 행동 패턴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눠졌다. 첫 번째 그룹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정보 추적 등이 활발한 능동적 학습자 군집이며, 또 다른 학습자 그룹은 탐색만 주로 하는 소극적 학습자 군집이다. 두 학습자 군집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능동적 학습자 군집에 속한 학습자들이 수동적 학습자 군집에 속한 학습자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여준다는 것이 파악됐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및 실용적 측면에서 모두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우선 이론적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보이는 패턴을 파악했다는 점, 그리고 능동적 학습자와 수동적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로그데이터만으로 자동 분석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학습자의 패턴과 유형은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논의를 풍부하게 하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도 관심이 집중된다. 조일현 교수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Zoom 등 비디오 기반 교육이 뉴노멀로 정착되면서 학습자에 대한 대면관찰이 불가능해진 교육자들이 다양한 행동 프로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전략 및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학습자 특성 파악 용도로 활용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연구소가 개발하여 저작권등록을 마친 LAPA Player의 학습분석적 성능이 증명되었다는 점에서도 실용적 의미가 있으며, 연구팀은 해당 연구방법의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조일현 교수(교신저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윤미현 박사(제1저자)와 이정은 연구원(공동저자)이 참여했다. 조일현 교수가 이끌고 있는 에듀테크융합연구소는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0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교육연계형 유형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에듀테크융합연구소는 ‘에듀테크 기반 모듈형 K-PBL 교수학습모형 개발’ 주제로 빅데이터 기반 학습분석학 연구 성과와 대학교육 혁신 전략인 Problem Based Learning(PBL)을 접목하고, 감염병 확산 등 수업 상황 변화에 즉시 대응 가능한 대면-비대면용으로 이중화된 모듈형 콘텐츠로 구성되는 K-PBL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본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연속 선정
본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연속 선정 본교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2020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2년차 사업으로, 2020년도 중간평가를 거쳐 기준 점수 이상 대학을 선정한 것이다. 본교는 이번 평가에서 계속지원 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7억 2천백만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입전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합리적으로 대입전형을 운영하여 교육과정에 충실한 고교교육 여건조성을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교육부는 2021년 지원사업 선정 과정에서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대입전형의 단순화 및 정보공개 확대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 ▲사업 운영 계획/결과 등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입학처(처장 신동희)는 본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고교 진로·진학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사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재학생들이 모교의 후배들에게 생생한 대학 생활을 전하고 이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모교방문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모교방문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화로 스튜디오’를 개설하고 단원들이 ZOOM 등 온라인 모교방문 프로그램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화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전국 수험생 및 중·고등학생들과 소통하는 입학처 공식 서포터즈 ‘이화로사’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험생 개별 맞춤형 입학상담을 운영하고, 여름방학 중에는 고교-대학 연계 전공탐색 프로그램인 ‘High-EWHA, Hi-EWHA’도 개최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지난 5월 진행된 온라인 교사간담회, 입학처 공식 서포터즈 이화로사, 이화챗봇 특히 입학처는 코로나 상황에서의 공정한 정보공개를 위해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각 전형별 안내 및 지원 전략 등의 영상을 제작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대입 전형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실시간 입학전형 안내를 위해 2020년 8월 도입된 챗봇 서비스 ‘이화챗벗’은 5만 건이 넘는 참여율(2021. 2 기준)을 보이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입학처는 365일 24시간 입학전형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이화챗벗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입학상담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신동희 입학처장은 “전년도에 이어 2021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것은 그동안 본교가 대입전형 운영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배려대상자 및 지역균형발전 관련 전형 운영 등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대입전형을 운영하고, 수험생과 학부모의 대학 입시에 대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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