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학생 소식-황서영·김지원·임해나·오해성씨

  • 작성처
  • 등록일2015.05.21
  • 17905

전자공학과 황서영씨, 제50회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photo전자공학과 신경전자공학연구실의 석사과정 황서영씨(지도: 전상범 교수)가 지난 2015년 5월 9일(토) 대구 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커뮤니케이션센터에서 개최된 제50회 대한의용생체공학회에서 ‘초음파 자극에 의한 배양된 신경세포의 장기 활동도 변화’를 주제로 한 포스터 발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체외에서 배양한 기억과 학습의 중추인 해마영역의 신경세포에 자극을 가해 신경세포의 활성도변화를 관찰한 내용이다. 초음파가 세포의 활성도를 증가시킨다는 기존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세포의 장기강화를 전기적인 신호와 형광염색으로 확인했다.

황서영씨는 “이번 수상을 열심히 하라는 격려라 생각하고 앞으로 더 분발 하겠다”며 “항상 무한한 지지와 조언으로 큰 힘을 주신 지도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언제나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해주는 연구실 동료와 후배들과도 수상의 영광을 나누고 싶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컴퓨터공학과 김지원·임해나씨, 2015 서울대학교 QoLT 장애인 보조기구 공모전 우수상 수상 

photo김지원·임해나씨(컴퓨터공학과 4학년)가 서울대학교 QoLT(Quality of Life Technology) 산업기술지원센터에서 주최한 ‘2015 서울대학교 QoLT 장애인 보조기구 공모전’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블루투스 기반의 음성제어 버스도착 알림 시스템’을 출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QoLT 장애인 보조기구 공모전은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공모전은 1단계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기획서를 심사하여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 학생들이 개발한 시제품을 심사하여 본선작을 뽑은 후 최종 발표 및 심사를 통해 수상작들을 선정했다.

김지원·임해나씨가 출품한 작품은 버스정류장에서 일정 거리 안으로 시각장애인이 진입하면 스마트 폰이 정류소에 부착한 무선장치의 블루투스 신호를 받아 버스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버스정류장의 이름과 정차하는 버스 종류, 도착 시간 등의 정보가 음성으로 지원되는 시스템이다.

임해나씨는 “컴퓨터공학종합설계 전공교과목에서 생활밀착형 프로젝트 주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던 것이 주제 선정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후, 시제품을 개발할 때는 시각장애인들의 자문을 받아 유용성 및 사용 편리성을 높인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환경공학과 오해성씨, 한국자원공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photo환경공학과 석사과정 오해성씨(지도: 최정현 교수)가 지난 4월 29일(수) 개최된 한국자원공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학회의 학술위원회는 오해성씨가 발표한 ‘탄소비용의 변화가 친환경시설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 논문의 주제 창의성, 과학적 성과, 환경공학과 자원경제분야의 융합성 등을 높이 평가해 우수논문으로 선정했다.

한국자원공학회(The Korean Society of Mineral and Energy Resources Engineers)는 에너지 및 자원의 탐사 개발, 자원과 재원의 공정 활용 분야에 종사하는 회원들의 학술·연구·산업 활동을 돕고, 자원·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설립된 학회이다.

오해성씨는 본교 친환경 건물인 ECC(Ewha Campus Complex)관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해, 2015년부터 시행되는 배출권거래제 따른 탄소비용의 가격 변동이 친환경시설의 에너지 절감 및 탄소 배출 감소의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다.

연구 결과, ECC와 같은 친환경시설이 에너지 절감 설비 도입으로 인한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전력소비량을 감소시켜 설비의 운영비용을 줄이고, 동시에 에너지생산으로부터 발생되는 탄소배출량도 감소시키는 친환경적인 효과도 가져온다는 것을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