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 소식-이경림 교수·천혜정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5.06.15
  • 16009

약학과 이경림 교수,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편집위원으로 위촉

photo약학과 이경림 교수가 최근 세계적인 Nature Publishing Group에서 발행하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학술지의 편집위원(Editorial Board Member)으로 위촉됐다. 사이언티픽 리포트지는 자연과학의 전 분야를 포괄하는 온라인 오픈 액세스(online open access)로 발간되며,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 편집위원을 위촉하여 구성하고 있다. 본교에서는 화학․나노과학전공 윤주영 교수, 김동하 교수, 물리학전공 김동욱 교수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경림 교수는 병태생리학 및 약물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TCTP (translationally controlled tumor protein) 단백질이 알레르기, 고혈압, 암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병태생리학적 기전에 대한 연구와 이를 타겟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하고 있다. 최근 이 교수는 세포막투과 펩타이드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약물의 생체 내 전달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 교수의 연구는 'Biomaterials' , 'Oncogene' ,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 등 유수의 SCI 국제학술지에 발표됐으며, 다수의 국제 특허로도 등록됐다. 이 교수는 또, 학술단체 및 여성과학단체에서 회장, 부회장, 이사 등으로 봉직했으며, Hindawi Publishing Corporation에서 발행하는 국제저널 'ISRN Molecular Biology' 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소비자학전공 천혜정 교수,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1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

photo소비자학전공 천혜정 교수가 지난 6월 5일(금) 열린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1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정치적 소비행동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정책 교육학회는 현대소비사회에서 소비자권익보호를 위한 소비자정책의 수립과 소비자능력을 향상하고 소비자문제를 해결하는 등 소비자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천 교수는 구매력을 무기로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구매행동에 반영하여 특정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거나 구매하지 않는 정치적 소비자가 누구인지를 탐색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했다. 또, 이 연구를 토대로 정치적 소비행동이 공공의 이슈에 관여하는 대안적 사회참여행동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천 교수는 소비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는 사회적 구성하에 담론화되어 형성된 이미지와 기호 등의 상징적 의미를 소비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소비 현상들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강의과목은 '현대사회와 소비자', '소비문화론', '소비사회연구', '소비문화질적연구방법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