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 소식-김동하 교수·박성민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5.10.05
  • 14313

화학·나노과학전공 김동하 교수, 한국고분자학회 추계 학회상 중견학술상 수상자 선정

p본교 자연과학대학 화학·나노과학전공 김동하 교수가 2015년도 한국고분자학회에서 수여하는 추계 학회상 중견학술상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추계 학회상 중견학술상은 국내 고분자 과학과 공학의 발전에 공헌하고 고분자 분야의 연구 활동에 탁월한 실적을 쌓은 우수 중견연구자를 포상하기 위한 상이다.

추계 학회상 중견학술상은 박사학위 취득 후 7년이 경과된 중견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며, 국내에서 수행된 고분자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 실적을 쌓고 이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를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한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6일(화) 추계 한국고분자학회 (대구컨벤션 총회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김동하 교수는 고분자 하이브리드 나노소재를 바탕으로 에너지·환경·바이오센싱·메모리·디스플레이 등 다학제 융복합 분야에 대한 연구를 전 방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 기존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효율을 60%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2014년 금 나노입자에 의해 형광 에너지 전달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나노소재를 개발한 것을 비롯해 최근 솔베이(Solvay)와 미래형 금속-공기(Metal-Air) 이차전지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에너지 융합 및 나노바이오기술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김 교수는 110편 이상의 SCI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고, 36건의 국내특허 출원(23건 등록) 및 4건의 PCT 특허를 출원하는 등의 성과를 산출했다. 2012년 대한화학회 고분자화학분과 학술진보상 수상, 2013년 이화우수교원 및 올해 이화펠로우로 선정 등으로 연구 역량을 인정받기도 했다.

또, 김 교수는 연구 역량과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네이쳐 퍼블리싱 그룹(Nature Publishing Group)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및 미국과학출판사(American Scientific Publishers)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사이언스 오브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Science of Advanced Materials)” 등을 포함하여 다수의 국제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전자공학과 박성민 교수, 세계적 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6년도 등재

o본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박성민 교수가 세계적 인명사전인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6년도 제 33판에 등재된다. 이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는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로, 정치, 경제, 사회, 종교,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에서 매년 전 세계적으로 인물 55,000여명을 업적에 따라 선정하여, 그 프로필과 업적을 등재하고 있다.

박성민 교수는 초고속 광통신용 아날로그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s), 무인차량용 LADAR 센서회로, 기가비트급 영상처리용 유선통신 회로, 디지털 RF 집적회로, 실리콘포토닉스 회로 등 다양한 반도체 집적회로설계 분야의 연구를 산학연 협력을 통해 수행해 오고 있다. 특히, 2009년~2011년에는 미국 실리콘밸리 내 기업체와의 협력연구를 통해 active optical cable 제품을 공동 개발한 바 있고, 2014년에는 채널 당 50-Gb/s의 현 기술 중 최고 동작속도를 갖는 CMOS 집적회로 칩을 세계 최초로 발표하는 등 반도체 집적회로 칩 설계 분야에서의 학문적, 실용적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2014년 1학기 이화여자대학교 강의 우수교수상 수상을 비롯하여 다수의 국내외 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