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학생소식-교육학·초등교육·제약산업학과 수상 소식

  • 작성처
  • 등록일2016.07.12
  • 12635

'2016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수상 소식

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 팀(박현아·송기명·유평 씨/지도교수 정제영)과 김서정 씨(지도교수 오인수)가 6월 24일(금)~25일(토) 대구광역시 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16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또한 대학원 초등교육전공 석·박사 졸업생 김한나 동문(지도교수 이성은)은 교육학 박사학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생수상

한국교육학회는 24개 분과학회, 10개 시·도 단위의 지회, 회원 수 4,000여명에 이르는 국내 교육학계 최대 규모의 학회이다.

우수상을 수상한 박현아·송기명·유평 씨 팀은 ‘중국 고등교육의 현황 분석- Martin Trow 단계이행론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Trow의 이론에 따라 양적·질적 성장을 동반하는 중국의 고등교육을 현황을 파악했다. 한국과 중국 학생으로 구성된 이 팀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현황을 비교해보며 시야도 넓히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관점에서 고등교육 방안을 고민해보고, 단계이행론을 넘어선 모형을 모색해보겠다”고 밝혔다.

장려상을 수상한 김서정 씨는 ‘아시아 유학생의 국내 유학생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를 주제로 기존 연구에서 배제되어 왔던 한국어 수준이 높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연결망 형성의 모습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아시아 유학생들의 국내 생활을 다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이번 연구를 진행한 김 씨는 “함께 수업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한 이번 연구가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어 기쁘다”며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인 김한나 동문(지도교수 이성은)은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 개발 연구’를 주제로 한 박사학위논문의 우수성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교육학 박사학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동문은 이번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는 각 시·도 교육청과 개별학교의 구성원들에 의해 각각의 초등학교가 민주적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도구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급에 적합한 자체평가 도구의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는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를 개발해 제안했다. 김한나 동문은 “인간의 기초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과 기초 소양을 키워내고 개선하는 데 이번 연구가 주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더불어 교육과 학교의 발전, 특히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미래의 바람직한 자아의식을 가진 성인으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약산업학과 김지수 씨, ‘2016 대한약학회 춘계 학술대회’ 구두발표상 수상

김지수 씨대학원 제약산업학과 석사과정 김지수 씨(지도교수 이혁진)가 4월 18일(월)~19일(화) 광주 김대중컨벤션세터에서 열린 ‘2016 대한약학회(The Pharmaceutical Society of Korea) 춘계 학술대회’에서 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

대한약학회는 약뿐만 아니라 신종질병과 연관되는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대표적인 학회로 1951년 창립되었다. 김지수 씨는 폐암을 일으키는 주된 유전자 돌연변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19 deletion mutation)를 현장현시검사(Point Of Care Testing·POCT)로  빠르고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