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소식 – 김선종 교수팀, 류동열 교수팀

  • 작성처
  • 등록일2017.06.12
  • 9125

의학과 김선종 교수팀, ‘제44차 유럽석회화조직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의학과 김선종 교수팀이 ‘제44차 유럽석회화조직학회(ECTS·European Calcified Tissue Society)’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의학과 김선종 교수와 의료원 김진우 교수로 구성된 연구팀은 5월 12일(금)~16일(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개최된 유럽석회화조직학회에서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악골괴사증의 바이오마커’를 주제로 연구를 발표했다. 본 연구는 턱뼈괴사증으로 인해 치료를 받은 환자의 표식인자를 분석한 것으로, 골다공증이나 암치료를 위해 비스포스포네이트를 투여받는 환자들이 치과치료 및 임프란트 등으로 인해 턱뼈괴사질환으로 이환되기 쉬운 예후를 예측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김선종 교수팀은 이대목동병원 난치성 악골괴사질환 치료연구센터에서 난치성 악골 괴사증의 병태생리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위한 진단과 예후예측을 위한 바이오마커 규명, 그리고 치료법 확립과 신의료기술 개발 등에 활발히 힘쓰고 있다.


의학과 류동열 교수팀, ‘제37차 대한신장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의학과 류동열 교수팀이 5월 18일(목)~21일(일) 열린 ‘제37차 대한신장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의학과 류동열 교수와 의료원 이신아 교수로 구성된 연구팀은 ‘한국의 복막투석 환자에서 기술실패율과 기술실패와 연관된 위험인자(Technique failure in Korean incident peritoneal dialysis patients: a national population-based study)’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이용하여 말기신부전 환자의 투석 방법 선택과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는 평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류동열 교수는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신장내과 소속으로 ‘특정 유전자의 신장 특이 발현 제어 마우스 표현형 연구’와 ‘국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만성 콩팥병·말기신부전 환자에 관한 연구’ 등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지난 2016년 2월부터 본교 의무산학부단장을 맡아 의과대학 교원들의 연구 수월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활동과 연구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