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학생소식 - 사회과교육과 손세린·박예림 씨,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이예본·황지원 씨

  • 작성처
  • 등록일2017.05.16
  • 11728

사회과교육과 손세린·박예림 씨, 한국에스리 ‘2017 제 1회 맵 콘테스트 공모전’ 수상

-사회과교육과 지리전공 석사과정 손세린 씨와 박예림 씨(지도교수 강영옥)가 지리정보시스템(GIS) 전문 기업 한국에스리에서 개최한 ‘제1회 맵 콘테스트’에서 각각 1등상(Best Storytelling Award)과 3등상(‘Where’ Award)을 수상했다.

이번 맵 콘테스트 공모전 콘셉트는 ‘The Science Of Where’로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데이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어디에’라는 질문에 가장 과학적인 해답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산업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취지이다. 1등 수상자는 2017년 7월 8일(토)부터 7월 14일(금)까지 미국 샌디애고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GIS 유저 컨퍼런스인 ‘ESRI User Conference’에 GIS분야 젊은 인재로 초빙되어 ‘영스칼라어워즈(YSA·Young Scholar Awards)’를 수상하게 되고, 왕복항공권 및 숙박, 체재비등의 일체를 지원받게 된다. 이와 함께 국내 인턴십의 기회, 한국에스리 교육센터 1년 프리패스 수강권, ArcGIS 라이선스 1년권 등을 제공받는다. 3등 수상자에게는 국내 인턴십, 한국에스리 교육센터 1년 프리패스 수강권, 에스리 주요 신제품을 쓸 수 있는 ‘ArcGIS 퍼스널유즈’ 라이선스 1년 사용권을 받게 된다.

1등상을 수상한 손세린 씨는 서울시 여성운전자 사고특성을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여성운전자 교통사고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교통사고지점 경위도 좌표와 발생시간을 가진 2010년도, 2013년도 서울시내 여성교통사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ArcMap의 커널밀도분석, 핫스팟분석과 ArcPro의 스페이스 타임 큐브를 사용하여 시각화하고 분석하였다.

3등을 차지한 박예림 씨는 주변에 설치된 AED를 파악하고 관리상태를 점검함으로써 그 중요성을 제고하고자 했다. ‘우리동네 AED’는 ArcMap으로 AED위치, 발견정도, 관리상태 안내상태 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발행하여 ArcGIS Collector를 통해 직접 매핑하여 제작하였다.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이예본·황지원 씨,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이예본 씨(지도교수 박선기)와 황지원 씨(지도교수 최용상)의 논문이 최상급 국제학술지에 발표되었다.

먼저 이예본 씨는 ‘Impact of the OMI aerosol optical depth on analysis increments through coupled meteorology–aerosol data assimilation for an Asian dust storm’를 주제로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의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첨단 인공위성자료를 이용해 황사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이번 연구는 최상급 국제학술지 ‘Remote Sensing of Environment(RSE)’에 게재됐다. 이 씨는 환경감시 인공위성에서 관측된 에어로졸 광학두께 자료를 기상-화학 결합모델에 자료동화하여 한반도에 유입하는 황사 예측 성능을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비선형성과 복잡성이 큰 결합모델에 첨단 자료동화 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하여 2011년 황사 사례에 적용한 결과, 황사 예측 결과가 크게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또한 황지원 씨는 미국 NASA 제트추진연구소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인공위성 에너지수지 자료를 분석하여 북극지역의 기후피드백 작용을 종합 진단하였다. 이 연구로 북극지역의 온실기체 민감도에 대한 이해가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되며, Climate Dynamics지 4월호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