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소식 - 이주호 교수, 김의정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7.07.06
  • 9308

의학과 이주호 교수, ‘국제비만수술연맹 아시아 태평양 학술대회’ 학술상 수상

-의학과 이주호 교수가 ‘2017년 국제비만수술연맹 아시아 태평양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받았다. 

이주호 교수는 ‘비만 대사 수술 후 장내 미생물의 변화와 세포외 소포체의 변화’를 주제로, 비만 수술 후 장내 미생물의 변화를 보여주는 최초의 연구를 선보여 큰 관심을 받았다.

이 교수는 “비만 수술의 필요성과 효과는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 왔지만 그 기전은 아직 규명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수술의 기전을 밝히고 비만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도비만과 위암 수술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이주호 교수는 대한비만학회, 미국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비만수술연맹 등 다양한 학회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의학과 김의정 교수, 세계적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 등재

-의학과 김의정 교수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7년판에 등재되었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1899년 미국에서 출간하여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세계 인명기관이며, 3대 인명사전 중 하나다. 매년 정치·경제·사회·종교·과학·예술 등 각 분야에서 논문 인용 횟수, 연구 성과 등을 평가한 후 우수한 업적을 남긴 인물을 선정해 프로필과 업적을 등재하는 인물 정보 제공지이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 전문가인 김의정 교수는 전문 분야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서 평가 척도의 개발, 약물 치료 효과 등 다양한 연구를 발표해왔다. 또한 한부모 가족의 삶의 질과 정신 건강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해왔으며, 최근에는 최초로 정상인과 자폐 장애자에서 장내 미생물의 세포외소포체 패턴의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 교수는 뇌전증 소아청소년 환자에서 사회성의 문제가 삶의 질을 좌우한다는 연구 발표로 주목을 받았으며,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의학 출판사 ‘인텍(InTechOpen)’에서 사회성에 대한 챕터를 집필하는 등 다방면으로 뛰어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한편, 김의정 교수는 양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 초대 센터장을 지냈으며 이대아동발달센터 고문, 여성정신의학회지 편집 이사 및 홍보위원, 대한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학술위원 및 홍보위원, 불안의학회 편집위원 등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