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학생소식 - 생명과학전공 이보배·김지현 씨, 약학과 서승희 씨

  • 작성처
  • 등록일2017.11.01
  • 10386

생명과학전공 이보배·김지현 씨, ‘제26회 한국유전체학회 국제학술대회’ 수상

-대학원 생명과학전공 석·박사 통합과정 이보배 씨와 김지현 씨(지도교수 김태수)가 9월 6일(수)~9월 8일(금)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26회 한국유전체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각각 최우수 발표상과 우수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유전체학회는 올해 처음으로 정기학술대회에서 신진 과학자들에게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Young Scientists' Sessions’을 신설하였고, 최우수 발표자 1명과 우수 발표자 7명을 선정하여 각각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였다.

최우수 발표상을 수상한 이보배 씨는 ‘Global transcriptional repression memory is mediated by H3K4me3-Rpd3L HDAC pathway’를 주제로 세포 기능조절에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사억제기억(transcriptional repression memory) 현상을 처음으로 밝혀내었고, 이를 조절하는 후성유전학적 인자로서 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Rpd3L HDAC)을 동정하고 그 조절기전을 규명하였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지현 씨는 ‘The antagonistic function of NuA3 HAT and Rpd3S HDAC fine-tunes mRNA and lncRNA dynamics’를 주제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NuA3 HAT과 Rpd3S HDAC이 함께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다. 두 인자는 같은 chromatin domain에 결합하여 두 인자의 경쟁에 의해 히스톤 아세틸화(Histone acetylation)와 유전자의 발현이 조절된다는 것을 밝혔고 NuA3의 새로운 전사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였다.


 
약학과 서승희 씨, ‘2017 한국응용약물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약학과 서승희 씨(지도교수 권영주)가 10월 13일(금)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 한국응용약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한국응용약물학회는 신약개발 활성화에의 기여라는 시대적 사명감으로 의약품의 안전성 연구분야, 생리활성물질 연구분야 등 기초 및 응용 학문을 아울러 신약창출을 선도하는 학회이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오토파지: 기초과학부터 신약개발까지(Autophagy: from basic science to drug discovery)’를 주제로 일본, 중국, 싱가포르, 대만 등 다수 국가의 연구자들이 참석해 신약 개발 현황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서승희 씨는 난치성 암인 난소암에서 단백질 간 상호작용에 대한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