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소식 – 김동하 교수, 최용상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7.09.27
  • 11065

화학·나노과학전공 김동하 교수 연구 성과,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화학·나노과학전공 김동하 교수의 저차원 반도체 신소재 및 소자에 관련된 연구 성과가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총 5만 4천여 건의 과제가 접수됐으며, 104명의 전문가가 분야별 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우수성과를 선정했다.

이번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김동하 교수의 ‘차원 제어된 페로브스카이트 발광 나노소재의 효율 증가 기법 및 소자 효율/안정성 향상 기술 개발 연구’는 지난 2016년 세계적 학술지 ‘Nature Nanotechnology’에 게재됨으로써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김 교수는 고분자 하이브리드 나노소재를 바탕으로 에너지·환경·디스플레이·메모리·생의학적 진단 및 치료 등 다학제 융복합 분야에 대한 연구를 폭넓게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 대한화학회 고분자화학분과 학술진보상 수상, 2013년 이화우수교원 선정, 2015년 고분자학회 중견학술상 수상, 2015년 본교 이화펠로우 선정 및 2017년 영국왕립학회 펠로우 선정 등으로 연구 역량을 인정받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네이처 퍼블리싱 그룹(Nature Publishing Group)에서 발행하는 ‘Scientific Reports’,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행하는 ‘Nanoscale’,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 및 미국과학출판사(American Scientific Publishers)가 발행하는 ‘Science of Advanced Materials’ 등을 포함하여 다수의 국제 학술지의 편집위원 및 부편집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환경공학전공 최용상 교수, ‘제4회 젊은공학교육자상’ 수상

-환경공학전공 최용상 교수가 한국공학교육학회가 선정한 ‘제4회 젊은공학교육자상’을 수상하였다.

‘젊은공학교육자상’은 우수한 공학교육 연구개발성과로 국가과학기술진흥에 공헌한 공학교육인을 발굴·포상하여 공학교육 관계자의 사기진작과 공학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국공학교육학회에서 실시하는 포상사업의 일환이다. 최용상 교수는 본교 엘텍공과대학 공학교육의 혁신에 공헌이 있는 젊은 공학교육자로 추천되어 한국공학교육학회 포상위원회의 심의과정을 거쳐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용상 교수는 지난 2013년 엘텍공과대학 최초로 재능기부 학생 동아리인 ‘Enbox’를 창설하여 국내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교육봉사를 진행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왕립프놈펜대학교 이공계 학생들과 연합하여 캄보디아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공학교육을 실천하였고, 캄보디아 최초의 공학교육 실험서를 발간하였다. 이처럼 최 교수는 블루칼라로 인식되는 공학적 역량에 인성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국제협력과 사회복지학적 소양을 두루 갖춘 지식기반형 공학인재인 ‘골드칼라(Gold Collar) 공학도’를 양성하는 데 매진하였으며 여성 공학도로서 자존감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