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현장교사 대상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기초과정 연수’ 실시

  • 작성처
  • 등록일2017.08.29
  • 8585

사범대학(학장 홍용희) 부설 교육연수원 산하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는 초·중등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기초과정 연수’를 진행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단절된 지식 교육에 중점을 둔 교과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예술(Arts)·수학(Mathematics) 분야를 중점으로 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연수는 현장교사들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역량 및 학교 현장 실행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7월 26일(수)~28일(금) 중등교사, 8월 7일(월)~9일(수) 초등교사 각각 1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연수는 첨단과학 및 교육학 강의, 실험실습 및 탐방, 멘토교사 워크숍, 멘토교사와 함께하는 STEAM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사범대학·자연대학·공과대학·조형예술대학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이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융합교육의 장으로 마련됐다. 참여한 교사들은 첨단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학교현장에 적용가능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된 본 연수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번 연수에 대한 성과발표회는 향후 10월 21일(토) 본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2년부터 교사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 연수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본교와 KAIST만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1,500명의 교사들이 본교에서 연수를 이수하였다. 또한 2015년부터 교장·교감·장학사 등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STEAM 관리자 연수’도 진행하며 융합형 인재 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