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교수소식 – 한자경 교수, 차선신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7.10.18
  • 10801

철학전공 한자경 교수, ‘제7회 반야학술상’ 수상

-철학전공 한자경 교수가 10월 8일(일) 사단법인 반야불교문화연구원 선정 ‘제7회 반야학술상’을 수상했다. 

반야학술상은 불교학이나 불교문화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낸 학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상이다. 한자경 교수는 『심층 마음의 연구』를 출간한 공로를 인정받아 저술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500만 원의 상금을 수여받았다.

한자경 교수는 형이상학, 불교철학, 비교철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화여대에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독일 프라이브르크 대학에서 칸트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동국대학교 불교학과에서 유식불교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칸트와 초월철학』(1992), 『자아의 연구』(1997),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2009), 『유식무경』(2002), 『불교의 무아론』(2006), 『한국철학의 맥』(2008), 『대승기신론 강해』(2013) 등이 있다.


화학·나노과학전공 차선신 교수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논문 게재

-화학·나노과학전공 차선신 교수 연구팀이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프랭크 롭(Frank Robb) 교수 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단백질이 기능을 획득하는 데 필수적인 ‘접힘(folding)’ 현상에 필수적인 샤페로닌 (chaperonin, hsp60)이라는 *ATP를 연료로 사용하는 거대 단백질기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샤페로닌의 닫힌 구조(ATP 결합 구조)와 열린 구조(*ADP 결합 구조)를 모두 규명함으로써 ATP 결합을 통해 샤페로닌이 닫히게 되는(ring closing) 분자 기작을 제시하였고, 3차 구조 기반 돌연변이 제작을 통한 생화학적 실험을 통해 제시한 분자 기작을 증명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가장 중요한 생명 현상의 하나인 단백질 접힘 과정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차선신 교수는 단백질 구조 및 기능 연구를 통해 관련 분야 정상급 저널에 다수 논문을 발표하였다. 2010년에는 ATP을 연료로 사용하는 펩티드내부가수분해효소La(Lon protease)의 구조 연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바 있다.

-

*ATP(adenosine triphosphate): 아데노신3인산
*ADP(adenosine diphosphate): 아데노신2인산 또는 아데노신 5'-피로인산에스테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