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간호대학, 독일 쾰른대학 MOU 체결 및 해외 실습 프로그램 실시

  • 작성처
  • 등록일2018.07.25
  • 8091

본교 간호대학(학장 김미영)은 간호대생의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해 독일 쾰른대학 의과대학(학장 Thomas Krieg)과 7월 10일 MOU를 맺고 상호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교의 간호학부는 학생 및 교수 교환 프로그램, 교육 및 연구 등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쾰른대학은 1388년에 개교한 공립 종합대학교로, 독일 최대 규모의 대학이며 독일에서 두 번째로 큰 쾰른 대학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

이번 MOU 체결과 더불어 간호대학은 학생들의 해외 실습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간호학부 박종덕 초빙교수, 김윤정 연구원, 글로벌건강간호학전공 3학년 학생 16명이 6월 30일(토)부터 7월 16일(월)까지 쾰른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병원실습, 현지 전문가 특강, 기관방문(호스피스 클리닉, 간호박물관, 너싱홈), 학생 포럼 등에 참여했다. 독일의 간호 교육과 간호 임상 현장을 직접 경험한 학생들은 “독일은 간호사가 기본간호 및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독일에서 실습을 마친 학생들은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국제간호협회(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ICN) 본부를 견학하며, 기관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한편 글로벌 역량을 갖춘 간호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간호대학은 지난 6월 17일(일) ~ 20일(수)에 아시아태평양건강리더연맹포럼(Asia Pacific Alliance for Health Leader, APAHL)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본교를 비롯해 일본의 야마구치(Yamaguchi) 대학교, 태국의 치앙마이(Chiang Mai)대학교, 마히돌(Mahidol)대학교에서 학생과 교수 총 120명이 글로벌 건강 전문가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 및 그룹토의 진행, 학생 동아리 공연 등 활발한 국제교류 활동을 펼쳤다.

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