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심리학과 배유진·김정은 씨, ‘2023 교육소외 아동 청소년 종단연구 논문공모 대회’ 최우수상 수상

  • 등록일2023.11.13
  • 11644

배유진 박사(우), 김정은 박사과정생(좌)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배유진 박사와 김정은 박사과정생(지도교수 양수진)이 삼성꿈장학재단이 주최한 ‘2023 교육소외 아동 청소년 종단연구 논문공모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06년 설립된 삼성꿈장학재단은 교육소외계층의 실질적인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멘토링 꿈장학사업, 리더육성 장학사업,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글로벌 장학사업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장학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2009년부터 자체적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장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확인하고 있다. 나아가 그동안 수집된 재단의 장학생 조사 자료가 교육소외 아동·청소년 지원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재단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이를 활용·분석한 논문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심리학과 AGE(A Growing Experience; 성장경험)랩 소속 배유진(제1저자), 김정은 씨(공동연구자)는 저소득층 대학생을 지원하는 장학사업의 종단적인 효과성 검증을 주제로 한 논문 「저소득층 대학생 지원 장학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자기주도 역량과 사회기여 의지의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중심으로」을 통해 장학 프로그램이 단순히 경제적 지원으로 학업 지속을 돕는 것을 넘어, 개인의 심리적 역량과 사회에 대한 기여 의지가 동반성장 하도록 돕는 선순환의 기능을 할 수 있음을 밝혔다. 김정은 씨는 "저소득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 프로그램의 선순환적인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교육소외 청소년 및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 정책 수립과 발전 방안 모색에 힘이 되었길 바란다."는 소회를 밝혔다.